애가의 항변, 시편의 불평언어, 욥기의 따지고 묻는태도, 전도서의 비판적 성찰어조 모두 하나님을 향하여 인간이 쏟아낸 말들의 파노라마다. 이런 것들이 하나님 말씀이라는 사실이 매우중요하다. 하나님이 인간에게 하신 말씀만 하나님 말씀이 아니라, 인간이 하나님께 터뜨린 모든 언어도, 하나님 귓전에 들리는 그 말들도하나님 말씀이 된다는 사실이 매우 중요하다. 인간으로부터 하나님을향해 위로 토로된 울분, 항변, 아우성, 그리고 문제 제기 등은 하나님의마음을 드러내는 결정적인 통로가 되고, 교훈, 책망, 교정, 격려, 그리고의로 교육하는 데 유익한 영감 받은 성경의 핵심이 된다. 딤후 3:16-17;4:1-2 - P23

욥기는 로마서 15:4-5, 이 증언하는 대표적인 성경이다.  - P23

 야고보서 또한 영감 받은 욥기를 이렇게 확증한다. "형제들아, 주의 이름으로 말한 선지자들을 고난과 오래 참음의 본으로 삼으라. 보라, 인내하는 자를 우리가 복되다 하나니 너희가 욥의 인내를들었고 주께서 주신 결말을 보았거니와 주는 가장 자비하시고 긍휼히 여기시는 이시니라. "약 5:10-11 - P24

욥기는 왜 억울하고 죄 없는 자가이렇게 가차 없는 고난을 당하며 죽음의 땅까지 끌려가는 엄청난 부조리를 겪어야 하는가를 다루고 있다. 동방에서 가장 의롭고 경건하고 사회적으로 가장 정직한 사람인 욥이 졸지에 참담한 고난의 굴레로 떨어지는 이유가 무엇인가? 이 가시 돋친 질문이 욥기를 관통하고있다. - P24

모세적 엄숙주의와 교조주의는 율법을 잘 지키면 만사에 형통하게 된다는 확신으로 표현된다. 이 확신에 대항해서 욥기는
"그렇지 않다. 이 세상에는 율법을 잘 지켜도 고난을 많이 받는 사람이 있고, 율법을 지키지 않고 죄를 많이 지어도 번영을 누리는 사람도 또한 많다"라고 말한다. - P25

 의인 욥은 하루아침에 열 명의 자녀들과 재산을 다 잃고 자신은 나병과 유사한 병에 걸려 버린다. 졸지에 욥은 가족, 재산, 사회적인 신망과 존경, 건강, 그리고 하나님에 대한 믿음까지 잃어버린다.
욥기는 이처럼 까닭 없는 고난을 연속적으로 겪은 욥이 하나님께 하나님의 정의가 어디 있느냐고 항의하는 이야기다. 자신에게 닥친 고난들을 원인론적으로 접근하던 옵은, 욥을 위로하러 왔다가 그의 참혹한 고난을 보고 그것을 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라고 주장하는세 친구와 격렬한 논쟁에 빠진다. 욥의 고난을 욥의 숨은 죄, 옵 자녀들의 죄, 그리고 인간 일반이 하나님 앞에서 짓는 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라고 믿는 세 친구들은, 욥을 강제로 회개시키려고 하는 종교적 보수주의를 대표하는 인물들이다. 욥을 하나님께 회개시키려고하다가 욥과 세 차례의 신학적 논쟁을 벌이게 된 세 친구는 사태의핵심을 파악하지 못한 채 처음부터 끝까지 교조적인 완고함에 머물고 있다. 뒤늦게 양방의 논쟁에 끼어든 젊은 변사 엘리후의 책망 섞인강론도 사태의 핵심에 접근하지 못한다는 점에서는 세 친구들의 입장과 별로 다른 것이 없다. - P25

욥기는 적어도 신학적으로는 두 가지 사실을긍정한다. 첫째, 이 세상에는 죄와 상관없이 모호하고 억울하고 부조리한 고난을 경험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는 사실이다. 둘째, 이 부조리하고 억울한 고난은 인간의 머리로는 이해할 수 없는 일이며 창조의 신비에 속한다는 사실이다. 다만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무죄함(적어도 자신이 겪은 고난들과 관련해서는)을 주장하며 하나님을 원망하던 읍, 그리고 하나님의 절대 정의와 공평을 옹호하며 시종일관 옵을 정죄하고 회개를 유도하는 세 친구들 간의 논쟁에서 욥의 손을 들어 주심으로써 욥을 위로해 주신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환난과 고통을 하나님의 신적인 인과응보 혹은 징벌론적인 관점으로만 파악하려는 교조주의적 독단을 더욱 비판하신 것이다.  - P26

하나님께서 사탄과 내기하다가 욥이 얼마나 강한 믿음의 소유자인가를 증명하기 위하여 과 그의 재산과 가족을 사탄의 공격에 넘겨주는 장면을 교조적으로 이해하면 곤란하다. 욥기의 하나님의 궁극적인 모습은 38-41장에서 그려지듯이 폭풍우 속에서 나타나시는 신비한 하나님이시다. 고난의 원인을 사람에게 알려 주시기보다는 고난 중에 있는 욥과 함께하시는 하나님 자신이 욥의 고난에 대한 응답인 것이다. 욥기는 어떤 시대의 개인이나 집단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일을 다루고 있으나, 아마도 성경 안에서 욥기는 바벨론 포로살이와 같은 엄청난 환난이 과연 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의 결과인지, 아니면 인간이 해명할 수 없는 심오하고 신비한하나님의 섭리신 29:29 가 개입된 일인지에 대한 신학적 고투와 성찰을반영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 P2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