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은 존재하지 않는다 - 최첨단 과학이 제시하는 '사후 세계'의 가능성
다사카 히로시 지음, 김윤영 옮김 / ㈜소미미디어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죽음은 존재하지 않는다

다사카 히로시 / 소미미디어 / 2024.02 / 304page

죽음의 끝엔 무엇이 있을까?


엄청난 과학의 발달로 과거에는 몰랐던 사실들에 대한 연구와 입증이 가능해졌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복하지 못한 분야가 있다면 아마 '죽음 이후의 세계'가 아닐까 싶어요.


시선을 느껴 돌아보았더니 누군가 날 쳐다보고 있었다 / A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었는데 A에게 전화가 왔다 / 나쁘거나 좋은 예감을 느낌으로 알아차린다 등등.. 우리가 우연으로 치부하는 일들이 과학적으로 설명이 가능하다면???
도서 <죽음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위의 사례를 시작으로 하여 죽음 그 너머에는 무엇이 있는지, 공학박사인 저자의 가설을 확인할 수 있는 책입니다.



목차
제 1장 당신은 '사후 세계'를 믿는가
제 2장 현대 과학은 '세 가지 한계'에 직면해 있다
제 3장 누구나 일상적으로 체험하는 '불가사의한 사건'
제 4장 필자가 인생에서 경험한 '불가사의한 체험'
제 5장 왜 인생에서 '불가사의한 사건'이 일어나는가
제 6장 어째서 우리 의식은 '필드'와 연결되는가
제 7장 필드 가설이 설명하는 '불가사의한 의식 현상'
제 8장 필드 가설에 따르면 '사후'에 무엇이 일어나는가
제 9장 필드 안에서 우리 '자아(에고)'는 사라진다



첫 장부터 이어지는 양자 물리학의 향연에 문과인 저는 어질어질 어떻게 읽어나갈지 막막했어요. 하지만 얼마전 <코스모스>완독으로 다져진 아주 얄팍한 지식과 생각보다 잘 넘어가는 책의 내용 덕분에 밤 늦도록 책을 덮지 못했답니다. 모두다 이해할 수는 없었지만 흥미롭더라구요.



p.92 '제로 포인트 필드 가설'이란 이 우주 안에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양자 진공'안에 '제로 포인트 필드'라는 장이 존재하고, 이 장에 이 우주 모든 사건의 모든 정보가 '기록' 된다는 가설이다.

p.95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계의 '배후'에 '양자 진공'이라는, 무한한 에너지로 가득한 세계가 존재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이 책의 핵심포인트는 '제로 포인트 필드 가설'이에요. 우주 생성의 원인이 된 양자 진공이 어딘가에 또 존재, 이 곳의 제로 포인트 필드는 우주부터 지금까지의 일들(더나가 미래의 일부까지)이 빠짐없이 기록되어 있다는 가설입니다.이렇게 제로 포인트 필드에 기록된 내용들이 무의식상태에서 하나씩 떠오르며 '우연'이라는 현상을 과학적으로 설명하는 것이죠.


p.110 우리가 혹시 우리가 어떤 방법으로든 '제로 포인트 필드'에 연결될 수 있다면 우리도 이 우주의 과거부터 현재까지 모든 사건의 모든 정보에 접할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제로 포인트 필드 가설은 너~~무 흥미로웠어요. 이 가설이 사실이고 먼 미래에 제로 포인트 필드와 가까이 할 수 있다면 억울한 죽음을 해결할 수 있고, 공룡이 사라진 '정확한' 이유도 알 수 있겠다 싶은 생각이 들더라구요



p.246 그러나 언젠간 이 인생은 끝을 맞이하고, 육체가 죽음을 맞이함과 함께 우리 의식의 중심은 '제로 포인트 필드'에 옮겨져, 언젠가 '자아의식'에서 벗어나 '초자아의식'의 단계를 지나, 최후에는 '우주 의식'으로 확대되어 합일해 간다.

소설책이 아닌데도 스포의 느낌이 살짝드는 이 구절이 제가 생각하는 <죽음은 존재하지 않는다>의 결론인 것 같아요. 저는 죽음 이후는 無밖에 없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이 책을 통해서 죽음 이후의 세계도 흥미로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쉽지만은 않은 내용이었지만 쉬어가며 읽을 수 있도록 문장이 나누어져 있고 핵심 문장에는 밑줄도 쳐져있어 가독성이 좋았어요. 살짝 아쉬운 건 번역의 어색함이 느껴졌다는 것^^;; 저는 그래도 재미있게 읽었고 과학+죽음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다른 분들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