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년대생 학부모, 당신은 누구십니까 - 우리의 미래를 좌우할 새로운 세대 발견, 더 하이퍼리얼 보고서
이은경 지음 / 아워미디어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80년대생 학부모 당신은 누구십니까


이은경 / 아워미디어 / 2023.04 / 384page



x세대, 밀레니엄세대, z세대, 알파세대 등이라 불리는 이들은 세대마다 그들만의 공통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이런 세대적 특징을 토대로 MZ, 특히 80년대 학부모 세대에 대한 특징들을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인터뷰이들의 이야기와 함꼐 소개하고 있어요.


목차

01. Attention 80년대생이 왔다

02. Action 80년대생 학부모가 대한민국을 바꾸는 6가지 키워드

(School / Education / Work way / Money / Taste / Be my self)


각각의 대표적인 키워드들을 나열하고 설명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어 80년대생판 트렌드코리아를 읽는 느낌이었는데요, 서로 다른 공간 다른 가치관 속에서 살아오면서 우리는 모두 다르다라는 전제를 품고 살아왔는데 막상 세대를 묶어보니 공통적인 부분이 많음이 그리고 거기에 저 역시 속해있다는 것이 신기했어요.


p.39-40 학부모가 된다는 것이 그렇게까지 불안해할 일이 아니라는 점을 이유를 들어 설명했음에도 불안해하는 그들을 보며 줄곧 슬펐다. 학부모가 되는 일이 도대체 왜 그렇게까지 힘들고 불안하고 초조한 일이 되어버린 걸까.


p.105 해마다 가을이면 맘카페에 빠지지 않고 올라오는 질문 중에 '사립초 어떨까요?'가 있다. 통학 가능한 거리에 사립초가 있는 경우 학부모의 고민은 깊어진다.


p.64 초등학생, 특히 저학년 학생들은 영상물이라고 하면 단시간에 매우 높은 수준으로 집중합니다. 반면 연상물이 아닌 학습 자료에는 관심이 낮아 수업 진행이 어려울 때도 종종 있습니다.


자녀의 일이 곧 나의 일! 한창 유, 초등학생을 양육하고 있는 80년대생에게 알파세대인 우리 아이들의 이야기는 주목할만한 내용이죠. 그러다보니 부모를 한 단계 뛰어넘은 '학'부모에 관한 이야기들에 저절로 눈길이 가게 됩니다.  어쩜 이렇게 내가 생각했던 내용들이 책 안에 다 담겨져 있지 싶을정도로 공감되는 부분이 많았어요. 내년에 큰 아이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어 고민과 걱정이 많은데 '나만의 생각은 아니었구나' 싶어 다행인 느낌도 드네요^^;;


예전에는 자녀의 일에 대한 부모의 개입에 마지노선이 있었다면 최근에는 그 선이 무너지는 듯한 느낌이 드는데요. 이런 내용들을 볼 때마다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들을 잘 키울 수 있을까? 고민이 많아지는 것 같아요. 최근 교권추락의 소식을 많이 접하게 되니 '나는 저런 학부모가 되지 말아야지'하는 자기반성의 시간도 갖게 되네요.


p.266 텐 포켓에서 가장 혜택을 받는 것은 사실 아이가 아니라 80년대생 학부모들이라. 자신들이 감당했어야 할 지출을 양가의 부모, 가족, 지인과 공유하기 때문이다.


p. 299 당시 여고의 교실마다 강타 부인이 있었는데, 혹시라도 한 반에 강타 부인이 둘인 경우 묘한 신경전을 관전하는 재미도 쏠쏠했다.


흠칫 놀랄 만큼 팩폭하는 내용들..그래서 더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었어요.

<80년대생 학부모, 당신은 누구십니까>는 80년대생을 타겟으로 한 내용은 아니에요. 70년대생, 90년대생이라 하더라도 알파 세대 자녀를 둔 부모(혹은 학부모)라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내용으로 꾸려져 있어요. 특히 공교육, 사교육 등 교육에 관한 현실적인 내용이 담겨있어  비슷한 연령대의 자녀를 양육하는 누구나 읽기 좋은 책이라 생각합니다.



#80년대학부모당신은누구십니까 #아워미디어 #이은경 #트렌드 #책 #2024 #김난도책과함께읽으면좋아요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도서협찬 #도서리뷰 #책추천 #트렌드도서추천 #책리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