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동급생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민경욱 옮김 / ㈜소미미디어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고를 때 소설은 제외했던 시기가 있었다.
독서라는 행위에서 소설을 읽는다는 건 오락의 목적이 강하다는 생각에서였다.
그만큼 소설은 흡인력이 강하기에 어려운 책과는 담 쌓게 될까 걱정했기 때문이다.
요즘의 내가 그렇다.
추리 소설에만 빠져 다른 류의 책은 자꾸만 읽다가 포기하곤 한다.
독서 편력이 심해지면 어쩌나 우려스럽다.

그런 면에서 히가시노 게이고의 이번 작품을 읽으며 다소 위안을 받았다.
그가 단순히 흥미 위주의 자극적인 추리 소설 작가였다면 전작 읽기에 도전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가 다루는 다양한 살인 사건에는 다양한 사회 문제가 얽혀있다.
이번 작품도 예외가 아니어서 학생 인권 문제와 환경 문제가 작품 속에 잘 녹여져있다.
독자는 살인 사건의 범인을 추리해나가는 지적 유희를 느끼면서 동시에 소설 속 사회 문제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한다.
살인 사건 그 자체는 허구이기에 흥미롭지만 그 속에 담긴 작가의 문제 제기는 일본을 넘어 우리 사회의 현실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어 결코 가벼이 넘길 수가 없다.
살인 사건은 해결되었지만 작가가 던진 질문에 대한 답은 쉽사리 결론이 나지 않는다.
여기서도 깨어있는 학생, 교사, 시민의 연대는 필수다.

˝동급생˝의 주인공 니시하라와 그 친구들은 고교생이다.
그러나 현실 속 어떤 어른 보다도 책임감 있게 행동한다.
소설 속 사회 문제가 현실이듯 그 문제를 헤쳐나가는 주인공들도 반드시 현실에 존재하기를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