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근육을 키우는 질문하는 소설들 - 카프카 / 카뮈 / 쿤데라 깊이 읽기
조현행 지음 / 이비락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쿤데라가 보기에 인생은 무의미하지만, 하찮고 보잘것없는 것들을 자세히 들여다보고 긍정할 때 오히려 인생의 숨겨진 의미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인생은 무의미하지만 그렇다고 한 번밖에 없는 인생을 아무런 의미 없이 살다가 가고 싶은 사람은 없습니다. 가만히 있으면 무의미하게 살다 가는 죽음을 면치 못합니다. 그저 숨만 쉬다가 죽는 삶입니다. 그래서 인간은 하찮고 보잘것없는 것들을 사랑하는 법을 배워야만 합니다. 무의미한 삶이라고 해서 무의미하게 살다가 죽는 것이 아니라, 무의미를 긍정하고 그 무의미한 것들을 사랑할 줄 알아야 합니다. 이는 거꾸로 의미 있는 삶이 됩니다. 의미 있는 것들만, 의미가 있기 때문에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의미를 지니지 못하고, 하찮고 보잘것없는 것의 의미를 발견하고 사랑할 때 인생은 고귀해집니다. 인생의 의미는 거기서 생겨납니다. 이것이 쿤데라가 평생을 거쳐서 하고 싶은 말이라 생각합니다.(246~247쪽)

사소하고 하찮은 것들이 지닌 의미를 발견할 수 있는 눈을 가진 인간만이 자신의 삶을 빛나게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는 사물과 현상을 자세히, 깊숙이, 천천히 들여다 볼 줄 알아야 하겠습니다.(252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