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엄마가 먼저 알아야 할 에니어그램
김진희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16년 5월
평점 :
모든 인간관계의 핵심은 자기이해이고 자기 자신을 아는 것이 우선이지만,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자기 자신을 제대로 이해하지는 못하는 듯합니다.(중략)
에니어그램은 인간의 9가지 성격 유형과 각 유형의 연관성을 표시한 것으로 나 자신과 상대를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정교한 도구입니다.(33~34쪽)
<힘의 중심에 따른 세 가지 유형>
본능(장)중심의 사람들 - 8유형, 9유형, 1유형
감정(가슴)중심의 사람들 - 2유형, 3유형, 4유형
사고(머리)중심의 사람들 - 5유형, 6유형, 7유형
<행동방식에 따른 세 가지 유형>
공격형의 특징 - 상황을 주도적으로 만드는 8유형, 3유형, 7유형
움츠림형의 특징 - 상황을 심사숙고하는 5유형, 9유형, 4유형
순응형의 특징 - 상황에 순응하는 2유형, 6유형, 1유형
<6유형 엄마>
자녀 교육에서도 성실하고 책임감이 강합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꼼꼼히 챙겨주고 항상 꾸준히 노력하는 엄마의 모습은 자녀에게 신뢰감을 줍니다. 자녀의 생각을 잘 이해하고 소중히 대하는 지적이고 센스 있는 엄마입니다. 또한 규칙과 규범을 잘 지키는 모범적인 엄마로 자녀에게 좋은 본보기가 됩니다.(180~181쪽)
<냉철하고 분석적인 5유형 자녀>
전략기획 전문가, 전문투자분석가, 공유시스템 경제분석가, 우주교통연구원, 고령자생존관련 의학연구원, 천문지리학자, 미래산업 지도교수, 컴퓨터 프로그래머, 소프트웨어 개발자, 영화감독, 프로 바둑기사, 시뮬레이션 박물관장 등(201쪽)
<6유형 날개를 펼친 5유형 - 문제해결자>
탐구적이고 지적이며, 미래에 대한 걱정을 해결하기 위해 현실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맡은 일에는 책임감 있게 성실하고 충실하게 임한다.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태도로 당면한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문제해결자다.
<5유형 날개를 펼친 6유형 - 방어하는 사람>
조용하고 지성적이며, 뛰어난 관찰력으로 조용히 탐구하기를 좋아하는 개성이 강한 사람이다. 확고한 신념을 바탕으로 자신이 믿는 것을 진지하고 차분하게 지켜냄으로써 안전을 추구하는 방어하는 사람이다.(281쪽)
<5유형의 화살표>
1)성장 방향(안정점) - 8유형의 긍정적인 특성이 나타남
이 세상의 모든 것을 알아야 한다는 신념으로 자신만의 공간에서 지식을 쌓으려는 집착을 내려놓는다. 홀로 고립되기보다는 세상으로 나와 함께 교류하면서 자신의 지적 능력을 펼치게 된다. 자신의 생각을 자신 있게 주장할 수 있고, 지혜롭게 현실적 문제를 파악해 책임감 있게 적극적으로 행동한다.
2)퇴화 방향(긴장점) - 7유형의 부정적인 특징이 나타남
스스로 고립돼 점점 내면의 공허함에 빠지면 빠질수록 심한 불안감을 느낀다. 역설적으로 공허함을 메우려고 여기저기 다니면서 이것저것 닥치는 대로 시도한다. 세상 만물의 의미를 찾으려는 명예욕이 충족되지 않아 불안해한다. 불안을 해결하기 위해 비현실적인 것을 찾거나 점점 더 자극적이고 충동적인 행동을 하지만, 내면은 더 우울하고 혼란스러워지며 사리분별력이 떨어진다.(289)
<6유형의 화살표>
1)성장 방향(안정점) - 9유형의 긍정적인 특성이 나타남
세상과 자신을 믿지 못해 늘 두려움에 떨고 의심하던 집착을 내려놓는다. 자유로워지고 마음이 차분해지며 긍정적인 신념으로 안정감을 찾는다. 지나친 책임감과 규칙 고수에서 벗어나 경계심 없이 좀 더 유연해지고 융통성 있게 세상을 바라볼 수 있다. 자신과 타인을 믿고 독립적으로 힘을 기를 수 있는 용기가 생긴다.
2)퇴화 방향(긴장점) - 3유형의 부정적인 특징이 나타남.
지나친 불신으로 두려움이 커지면서 점점 타인을 바라보는 의심과 경계의 눈초리가 심해져 경쟁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을 한다. 내면의 불안감을 떨치기 위해 무엇이든 결과물을 만들어내려 한다. 불신할수록 성취 욕구가 강해지고, 자기 능력 밖의 일을 만나면 앞뒤 가리지 않고 정신없이 일에 빠지기 때문에 에너지가 고갈돼 기진맥진한다.(290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