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생각인가요? - 정영진 인터뷰집
정영진.지승호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다양한 방송 채널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시대의 흐름을 읽어가고 있는 정영진님을 지승호님이 만나 인터뷰해서 정리한 책입니다.

정영진님이 평소 방송에서 시사, 예능, 경제, 사회 등 분야를 넘나 들며 보여주셨던 생각들 외에 또 다른 면을 이 책을 통해 깊이있게 들여다보고 싶었습니다.

이 책은 기본적으로 인터뷰 형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읽기에도 편하고 술술 읽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정영진의 시대유감에서 언급하신 내용을 정리하는 부분이 제일 먼저 눈에 들어왔습니다.

'본인이 어디서 들은 생각을 자기 생각인 것처럼 얘기하지 말고 자기 생각이 어디서 왔는지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

정보의 홍수 속에 살다보니 내 생각이 어디서 시작된 것인지, 어디서 들어서 마치 내 생각이 되어버린 것인지...

이런 경계가 모호해지는 지점이 있게 마련인데 이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본질을 캐치해 내려는 그의 의심과 호기심에 고개를 끄덕이게 됩니다.

자칫 오만해 보일 수 있는 부분에서도 그는 겸손이 무엇인지 말이 아닌 직접 독자들이 느낄 수 있게끔 해주고 있습니다.

민감할 수 있는 정치적 문제에 대한 질문에도 자신의 생각을 정제된 언어로 정확하게 맥락을 짚어 가는 부분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인터뷰 도중 속보로 들어온 윤석열 대통령 구속 취소 관련하여 기본적으로 법 테두리 내에서 그 판단은 존중되어야 마땅하다고 운을 뗍니다.

그리고 2차적으로 어쩔 수 없이 분열된 국민 여론에 의해 정치적 혼란이 발생할 수 밖에 없음을 안타까워 합니다.

더불어 어쩌면 우리가 민주주의를 너무 손쉽게는 아니지만 다른 민주주의 국가들에 비해서 에너지를 덜 썼던 게 이런 식으로 하나씩 오는 건가 하는 생각을 전하기도 합니다.

이런 정치적 분열을 과거 한창 문제가 되었던 젠더 갈등 시기나 미국의 의사당 난입 사건과 연계하며 그 생각을 확장해 들여보게끔 합니다.

정영진님이 들려주시는 말씀도 의미있지만, 인터뷰를 진행하며 주제를 연계시키며 확장시켜 나가는 저자의 힘이 대단하다고 느껴졌습니다.


사실 정영진님의 개인적 과거사에 대해서는 잘 몰랐는데 이 책에서는 그의 과거 스토리도 언급됩니다.

초등학생 때는 이사를 많이 다녀 친구가 별로 없었고 수줍음이 많을 수 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책을 빨리 읽을 수 밖에 없었던, 어쩌면 조금은 안타까운 이야기를 할 때는 살짝 웃음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이후 학창시절 폭력에 의한 트라우마, 경제 관념, 아르바이트 이야기에 이어 퀴즈 프로그램에 참여한 이야기는 놀라웠습니다.

1대 100과 퀴즈 대한민국에서 모두 우승을 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상금을 기반으로 한 미국 유학 이야기까지 술술 읽히는 부분이었습니다.

책 후반에 이어지는 개인적 이야기에서는 영화나 음악, 미술과 관련된 내용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자신의 이야기와 생각을 설명하면서도 절제되어 있고 한없이 겸손이 가득차 있다고 느껴졌습니다.

사실 이런 그의 겸손함이 그의 가장 큰 매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방송에서도 매번 느껴지지만 역시 인터뷰에서도 그는 배려와 겸손이 디폴트로 장착된 것 같았습니다.


이렇게 책을 읽다보니 제가 단순히 방송을 통해서만 알던 정영진님과 조금이나마 더 가까워진 느낌이 들었습니다.

방송에서는 자신의 이야기보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그들을 받쳐주는 느낌이었는데 이 책에서는 그를 방송인이 아닌 그냥 사람으로 더 깊이 들여다보게 해준 것 같습니다.

정영진님이 가진 기본적인 삶에 대한 태도와 방향성, 그리고 여러 사회적 이슈에 대한 생각들을 정리해서 들여다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내생각인가요 #정영진인터뷰집 #정영진 #지승호 #인물과사상사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