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나니까 - 김소현 에세이
김소현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 리뷰는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의 서평 이벤트를 통해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 받은 후 솔직하게 작성한 것입니다.


우리나라 뮤지컬을 이끌어가는 대표주자 김소현!

최근에는 방송 활동까지 하며 대중적인 인지도가 높아졌기에 그녀에 대한 궁금증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이번 그녀의 에세이를 통해 무대나 방송에서는 볼 수 없었던 그녀의 진짜 삶을 들여다 보았습니다.


그녀는 자신이 꿈꾸는 자신의 모습은 어떤 상황에서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용기 있게 선택하며 후회하지 않는 사람, 결정을 앞두고 망설이지 않고 나중엔 스스로 "잘했어"라고 말해줄 수 있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그럼에도 현실 속 그녀는 매일 불안해며 소심합니다. 겉으론 밝아 보여도 속으론 걱정이 많고 때로는 얼어붙은 마음으로 하루를 버텨냅니다.

이런 그녀의 솔직한 자신의 마음을 드러내는 이야기로 이 책은 시작합니다.

한없이 높은 곳에 있는 것만 같은, 언제나 구름처럼 훨훨 날아다니는 듯한 그녀 또한 여느 우리의 삶과 크게 다르지 않은 삶을 살고 있으며 같은 고민과 마음가짐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쨌거나 우리는 살아가야 하니까, 나 자신을 사랑하며 살아내야 하니깐.

그렇기에 그녀의 진솔함이 묻어있는 이야기들은 내 삶에 투영되어 더 쉽게 제 마음 속으로 들어왔습니다.


일과 육아를 병행하며 집안일까지 해야 하는 엄마의 자리라는 것이 어떤지,

그 속에서 그녀가 어떤 마음가짐으로 살아가고 있는지,

마치 바로 우리집 이야기이거나 가까운 이웃의 이야기처럼 다가오는 내용이 많았습니다.

아들에게 언제나 미안할 수 밖에 없는 엄마의 마음,

그리고 어쨌거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제나 아들에게 매순간 최선을 다하는 엄마의 마음,

모든 엄마가 그렇겠지만 김소현님도 정말 마음 따뜻한 엄마라고 응원해 주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우리 모두가 이런 육아 과정을 통해 아이를 키우는 것은 물론이고 그 속에서 우리 자신이 더 자라고 있음을 깨닫게 됩니다.


남편과의 일화를 다루는 부분들도 흥미로웠습니다.

이탈리아 여행에서 있었던 일을 소개하며 남편과 자신의 거리가 서울과 로마만큼 멀게 느껴질 때도 있지만, 알고 보면 몇 발짝 거리에 답이 나오는 것임을.

조금만 참고 상대의 마음 편에 서서 딱 한 걸음만 더 가보면 어느 순간 이해가 되고 오해가 풀리게 됩니다.

부부라는게 참 오묘한 관계라 모든 부부가 똑같아 보이기도 하지만 또 우리 부부만의 유일무이한 무언가가 느껴지기도 합니다.

김소현님 부부의 이야기를 통해서도 그래 그렇지~ 라고 공감하게 되는 부분이 많아 웃으며 읽을 수 있었습니다.


책을 읽다보면 김소현님 본인은 물론이고 남편과 아이의 사진이 나오면 괜히 더 반가워졌습니다.

더불어 김소현님이 직접 그리신 작은 그림들을 보는 재미도 쏠쏠했습니다.

뮤지컬 무대에서의 김소현님에 대한 이야기는 여러 경로를 통해 이미 많이 접했었지만,

이 책에서처럼 개인적인 가족 생활, 특히 아이나 남편과의 일화를 들려주는 부분은 제가 접하지 못했던 내용이라 의미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런 일화와 김소현님의 생각을 들여다보며 우리와 결코 멀지 않은 곳에 김소현님이 있다고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래도나니까 #김소현 #에세이 #영진닷컴 #뮤지컬여제 #따뜻한위로 #응원과공감 #진짜로나는사는법 #문화충전 #서평단모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