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교양 있는 여행자를 위한 내 손안의 독일사 - 단숨에 읽는 독일 역사 100장면 ㅣ 교양 있는 여행자를 위한 내 손안의 역사
세키 신코 지음, 류지현 옮김 / 현익출판 / 2025년 8월
평점 :
본 리뷰는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의 서평 이벤트를 통해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 받은 후 솔직하게 작성한 것입니다.

우리 역사가 아닌 다른 나라, 특히 서양사를 접근할 때는 뭔가 모를 허들을 느끼게 됩니다.
게다가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느낌도 들기 마련이죠.
그렇기에 부담없이 가벼운 마음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역사서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었는데 그 갈증을 해결해주는 것이 바로 단숨에 읽는 세계사 시리즈인 것 같습니다.
운 좋게 며칠 전에 영국사를 읽어봤고 만족했기 때문에 이번에 독일사도 한번 읽어 보았습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이 책은 누구나 쉽고 편하게 독일사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책 사이즈 자체도 컴팩트하고 무겁지 않기 때문에 가볍에 가방에 넣어 다니며 읽거나 여행을 갈 때 가지고 가도 큰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
그리고 어렵고 복잡하게 독일사를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독일사의 주요 이벤트 100 장면을 테마로 이야기를 전개하기 때문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의 제목처럼 여행자라면 누구나 여행하는 나라에 대해 깊이있게 알고 싶어하는 것이 당연하고,
또 아는 만큼 보이는 것이 여행인만큼 이 책은 독일을 알차게 여행하고자하는 이들에게 꽤 괜찮은 여행 도우미가 될 것 같습니다.
아울러 책 중간중간에 포함된 그림과 사진, 지도, 도표 등은 보다 쉽게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책 마지막에 첨부되어 있는 세계사와 독일사 연표는 이 책을 얼마나 알차게 읽었는지 스스로를 평가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독일 역사의 시작은 프랑크 왕국부터입니다.
이 책 또한 그 시점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카를 대제와 신성 로마제국, 그리고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에 이은 카를 5세의 내용은 독일사를 너머 유럽사에 이해도를 높여주는 필수 내용이었습니다.
그리고 첫 번째 챕터 마지막에 포함된 독일 국기에 대한 이야기는 흥미로운 상식을 전해 주었습니다.
독일 국기의 검은색, 빨간색, 황금색은 각각 슈바르츠, 로트, 골트라고 불리며 근면, 정열, 명예를 상징합니다.
19세기 초 프랑스 나폴레레옹군과 싸운 독일의 군인들의 망토나 견장의 색에서 유래했으며 1848년 독일 연합 국기로 채택되어 1919년 바이마르 공화국의 국기가 되었습니다.
모두가 알다시피 1935년 나치 지배 당시에는 붉은 바탕에 하얀 원과 갈고리 십자가가 있는 하켄크로이츠로 국기가 대체되었지만 제2차 세계대전 후 1949년에는 삼색기가 서독의 국기로 부활했고 1990년 통일 이후에는 독일 전역에서 삼색기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독일 국가와 국장에 대해서도 함께 알려줍니다.
독일 국가에 대한 내용은 생소했고 처음 들어보는 내용이라 의미가 있었으며 독일 국장에 포함된 독수리는 다른 나라에서도 사용되고 있는만큼 그 차이를 찾아보는 의미가 있었습니다.

이어지는 챕터에서는 오스트리아와 합스부르크, 프로이센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이어집니다.
근대 독일 제국의 주요 인물인 비스마르크와 빌헬름 2세에 대한 이야기도 빠지지 않으며 바이마르 공화국과 나치로 이야기가 이어집니다.
이후 동독과 서독으로의 분단과 대립, 그리고 다시 통일이 된 이후와 함께 앞으로의 미래에 대한 이야기로 이 책은 마무리 됩니다.
이처럼 독일 2천년의 역사를 책 1권으로 이렇게 빠르게 둘러볼 수 있다는 것 자체가 가장 큰 장점이었습니다.
더불어 이렇게 술술 읽히면서 흥미롭게 구성되어 있는 역사서가 과연 또 있었는지도 잘 생각나지 않습니다.
서양사 특히 유럽사를 들여다 볼 때 그 중심에 영국, 프랑스, 독일, 오스트리아, 스페인이 있게 마련이고 근현대사로 넘어오면 독일사의 중요성이 더 커지게 되는데 그런 점에서 이 책은 독일사 입문용으로 좋을 것 같습니다.
더불어 독일과 조금 더 가까워지고 싶거나 독일 여행을 보다 알차게 준비하고 싶은 이들에게 이 책은 좋은 도우미가 될 것 같습니다.
#교양있는여행자를위한내손안의독일사 #단숨에읽는독일역사100장면 #현익출판 #세키신코 #류지현 #역사교양서 #세계사 #독일여행 #문화충전 #서평단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