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래를 사는 사람 샘 올트먼 - AI 시대를 설계한 가장 논쟁적인 CEO의 통찰과 전력
키치 헤이기 지음, 유강은 옮김 / 열린책들 / 2025년 7월
평점 :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일반인들에게 AI가 뭔지 생소하던 시기에 우리를 놀라게 한 챗GPT 하나로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킨 샘 올트먼.
이 책의 저자 키치 헤이기는 월 스트리트 저널의 기자로 특집 인터뷰로 만났던 올트먼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자 그의 가족과 친구, 교사, 멘토, 공동 창업자 동료, 투자자, 포트폴리오 회사 등과 250번이 넘는 인터뷰를 했고 올트먼 본인과도 오랜 시간 이야기를 나누고 이 책을 펴냈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우리 삶을 초단기에 급격하게 변화시킨 AI 업계 선두에 있는 오픈 AI를 이끄는 샘 올트먼에 대해 깊이있게 알아보는데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 기대를 가지고 읽어 보았습니다.

이 책은 4부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의 성장기부터 시작하여 시대별로 묶어두고 있습니다.
책의 초반만 읽어도 왜 이 책의 원제가 The Optimist (낙관주의자)인지 알 수 있었습니다.
그의 타고난 낙천적 성향이 불확실성은 물론 어쩔 수 없이 여러 이슈에 봉착할 수 밖에 없는 신기술 AI 업계에 잘 들어 맞는 것 같았습니다.
일리노이 시카고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에 프로그래밍을 배웠고 고교 시절에는 스탠퍼드 메인프레임을 해킹하는 등 뛰어난 실력을 자랑했던 그가 스탠퍼드에서 1년만에 자퇴하는 모습은 비슷한 여러 선배 IT 업계 인물들이 떠오르게 만들었습니다.
처음 도전했던 스타트업 창업에 실패했지만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인 Y Combinator의 파트너로 합류한 뒤 뛰어난 투자 안목과 멘토링 능력을 바탕으로 사장직까지 맡게 되며 성공 가도를 달리게 됩니다.
이후 일론 머스크 등과 함께 인공지능 회사인 오픈AI를 창업했고 우리에게 익숙한 챗GPT는 기술 역사상 가장 빠른 성장률을 기록하며 혁신과 AI 시대의 아이콘으로 발돋움하게 됩니다.

이러한 그의 성공 과정에 있어 잘 알려지지 않았던 뒷 이야기들이 흥미로웠습니다.
샘 올트먼을 그저 천재로만 가볍게 여길 인물이 아니고, 그의 성공이 행운으로만 이뤄진 것도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너무나도 인간적으로 보인 면들은 그에게 몰입하며 이 책을 읽어나가게 해준 원동력이었고, 그런 점이 500페이지가 넘는 이 책을 큰 어려움없이 흥미롭게 읽게 해준 것 같습니다.
그가 보여준 낙천적인 마음 가짐을 바탕으로 한 치열한 삶, 그리고 자신의 신념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파워풀하게 추진하는 모습에서 삶의 깨달음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단순히 AI 업계를 이끄는 샘 올트먼을 이해하고 지금까지 그가 걸어온 발자취를 들여다 보는 것 뿐 아니라, 인간으로 샘 올트먼을 이해하고 다가가는데에도 의미가 있는 책이었습니다.
#미래를사는사람샘올트먼 #AI시대를설계한가장논쟁적인CEO의통찰과전력 #키치헤이기 #유강은 #열린책들 #TheOptimist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