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방수 세무사의 가족 간 부동산 거래 세무 가이드북
신방수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다보면 법에 관해 기본적인 것들을 알아두면 그만큼 힘이 된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세법은 아는만큼 절세 포인트를 찾아낼 수 있기 때문에 알아두면 좋은 것 같습니다.

그런 점에서 저 또한 세법과 관련된 내용을 조금 더 깊이있게 이해하고 관련 내용을 미리 습득해 두고 싶어 이 책을 읽어봤습니다.


이 책은 세법 중에서도 가족 간의 부동산 거래에 필요한 세법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각각의 사례를 먼저 제시함으로써 보다 쉽게 세법과 관련된 내용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그에 따른 컨설팅을 제공할 뿐 아니라 추가적인 실전연습을 통해 관련 내용을 마스터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런 단계가 단순해보이면서 깔끔하고 직관적이어서 쉽고 편하게 관련 내용을 이해하는데 좋았습니다.

가족 간의 부동산 거래는 전통적으로 상속이 위주였지만 최근의 부동산 시장 추세에 따라 증여 또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이 점을 이 책에서는 놓치지 않고 있으며, 관련 내용도 정확하게 짚어 줍니다.

책의 도입부에는 기본적인 가족 간 부동산 거래에서 발생하는 세금들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으로 취득세, 양도세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줍니다.

이 부분은 굳이 가족 간 부동산 거래가 아니더라도 기본적인 부동산 거래에 있어 기초가 되는 내용이기 때문에 성인이라면 누구나 정확하게 이해하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었습니다.


가족 간 매매, 증여, 상속에서 세금의 크기는 물론이고 규제의 내용 또한 부동산 가격 자체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이 부분도 잘 짚어 줍니다.

여기서는 시가, 감정가액, 기준시가/시가 표준액에 대한 개념을 확실히 잡고 넘어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를 바탕으로 각종 세법상에서 발생하는 새무상의 쟁점을 케이스 연구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때 부동산 자산에 대한 평가를 제대로 하지 못해 가산세 등을 부과받는 경우도 봤기 때문에, 이 부분은 보다 신경을 써서 읽어 보았습니다.

특히 실력 더하기 부분의 케이스로 살펴본 내용들은 제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상황까지 고려하여 케이스 스터디를 해주고 있어 의미가 있었습니다.

이어지는 4장 부터는 매매, 증여, 부담부 증여, 상속, 법인 등으로 카테고리를 나눠 구체적인 절세 포인트를 체크해 줍니다.

여기서 현 자신의 상황에 맞는 절세 포인트를 하나쯤은 찾아 볼 수 있을 듯 싶었습니다.


사실 부동산, 특히 부동산과 관련된 세법을 기반으로 절세를 짚어주는 책을 볼 때마다 너무 자주 바뀌는 관련 법규를 따라가는 것이 버겁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게다가 기본에 내가 가지고 있던 부동산이나 상황은 그대로인데 세법이 바뀌는 경우도 있지만,

세법과 상황은 그대로이지만 내가 가진 부동산의 평가 금액이 바뀜에 따라 새롭게 인지하고 있어야 하는 세법 관련 내용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냥 손 놓고 있다가 상황이 발생하면 그때 대처하면 되지 않겠는가라는 안일한 생각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럴 경우에는 정작 자신이 원하는, 자신에게 최상의 순간을 놓쳐버릴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부동산 세법, 특히 가족 간 거래와 관련된 내용은 개괄적으로나마 알아두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다양한 케이스를 통해 쉽고 명쾌하게 관련 내용을 정리해준다는 점에서 가장 큰 매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부동산이나 세무 관련 종사자 뿐 아니라 세법에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는 모든 성인이라면, 이 책을 읽고 관련 기본 지식과 절세 포인트를 배울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방수세무사의가족간부동산거래세무가이드북 #신방수 #두드림미디어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본 리뷰는 네이버 카페 컬처블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 받은 후 솔직하게 작성한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