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드롭
에쿠니 가오리 지음, 김난주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 3대 여류 작가로 불리며 우리나라에서도 두터운 팬 층을 확보하고 있는 에쿠니 가오리 작가님의 신작 여행 에세이입니다.

작가님의 섬세한 시선은 여행에서 또 어떤 것들을 포착해 내셨을지,

일상과 여행 경계의 모호함 속 작은 이야기를 어떤 방식으로 흥미롭게 들려주실지,

작가님의 감성을 좋아할 뿐 아니라 깔끔하고 쉽게 읽히는 문체도 좋아하기에 한껏 기대를 가지고 이 책을 읽어 보았습니다.


책의 초반에 여행을 대하는 작가님의 자세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여행을 좋아하지만 겁이 많으며, 지리에 약하고, 여행할 때는 꼬맹이로 돌아가는 기분, 저와 비슷하단 생각에 괜히 미소가 지어졌습니다.

그리고 스무살 시절 아르바이트로 경비를 마련하여 파리에 갔을 때의 이야기는 작가님의 나이를 감안할 때 이미 수십 년 전의 이야기임에도 불구하고 지금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는 점에 놀랬습니다. 

파리 사람들이 여행객들, 특히 덩치가 작은 동양인을 대하는 모습은 물론이고 또 그런 파리지엥을 상대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딱히 없다는 것과 그런 현실을 덤덤하게 받아들이고 결국에는 스스로 기운을 내고 용기를 북돋아가며 여행을 해야 한다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쫄보들의 여행 숙명인 것 같습니다.

그래도 파리를 여러번 다녀왔고 가족들과 파리 한달살기도 해봤던 저에게 있어 파리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갈 때마다 새로운 매력이 느껴지는 도시임에 분명합니다.

물론 파리의 기본적 위생에 대한 것은 결코 익숙해지지 않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이처럼 이어지는 책의 내용 또한 어디론가 여행을 떠났을 때,

또는 그런 여행을 통해 일상적으로 떠올리게 된 사소한 작가님의 생각과 시선을 느껴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러면서 스르르 저의 여행은 어떠했는지 비교해보며 떠올려볼 수 있어서 추억에 젖어 드는 시간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이 책은 읽는 즐거움 외에 보는 즐거움도 간간히 주고 있습니다.

깨알같은 그림들이 문득 감성을 자극하기도 하고, 어느 페이지에서는 한 쪽을 온전히 그림으로 채워놓기도 합니다.

당일치기 여행에 대한 작가님의 생각을 들려주실 때에 함께하는 푸름이 가득한 그림 하나는 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림 풍 자체도 부드럽고 편안한데 그림 속에 주요 색으로 사용된 녹색이 주는 안정감까지.

이 그림은 결코 '출장'에는 어울리지 않고, 분명 '여행'과 어울리는 그림이었습니다.

여행지에서 만나게 되는 비와 관련 된 이야기에 등장하는 그림은 비를 좋아하는 저에게 더 인상적인 그림이었습니다.

사실 여행에서 날씨가 차지하는 몫은 7할 이상이라 생각하는데, 작가님 특유의 유쾌함과 낙천적인 면을 이와 관련된 이야기 속에서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책의 마지막 즈음에 나오는 숲 속 기차의 풍경 그림은 해가 지는 풍경과 함께 어우러지며 여행에서 돌아오는 분위기를 정확하게 잘 표현해주고 있었습니다.

여행을 떠날 때는 다시 돌아오지 않을 마음으로 홀연히 떠나고,

여행지에서는 그 곳에 오래 머물고 싶을만큼 온 마음을 다해 그 곳을 오롯이 즐기지만,

결국 다시 집으로 돌아오면 가장 편안하고 행복해진다는 것은 작가님은 물론이고 모든 여행을 좋아하는 이들의 공통된 생각 아닐까 싶었습니다.


전체 페이지 자체도 많지 않을 뿐 아니라 어렵지 않게 적혀 있어 쉽게 읽어낼 수 있는 에세이라는 특성상 편안하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작가님께서 들려주시는 이야기 속 생각들을 제 생각들과 견주어보는 시간도 가지고,

작가님께서 소개하시는 여행지는 물론이고 책이나 노래, 음식 등에 대한 지식이 없을 때엔 관련 정보를 찾아보며 읽다보니 은근 시간이 걸리기도 했습니다.

많은 독자들이 자신만의 방법으로 이 책을 읽겠지만,

결국 이 책을 다 읽고나면 모든 독자가 작가님의 여행, 삶에 대한 생각들을 들여다 봤다는 점에서 작가님과 보다 친근해졌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을 듯 합니다.

저 또한 제가 좋아하는 작가님과 여행에 대한 일상적 대화를 나누고 그 생각을 공유했다는 느낌이 들어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 받은 후 솔직하게 작성한 것입니다.


#여행드롭 #에쿠니가오리 #김난주 #소담출판사 #여행에세이 #서평이벤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