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해 프랑스어 첫걸음 - 1권으로 단숨에 해결
우수 지음, 손정혜 감수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배우고 싶은 제2외국어가 하나쯤을 있을텐데 프랑스어와 독일어가 제게도 그러합니다.

그래서 프랑스어 공부를 도와주는 책이나 유튜브 영상도 찾아보곤 하는데,

그게 또 마음만큼 꾸준히 지속적으로 하는게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그래서 가볍고 쉽게 프랑스에 첫걸음을 도와주는 이 책이 제게 도움이 될 것 같아 읽어 보았습니다.

책의 저자 또한 혼자서 프랑스어를 15년 넘게 공부해왔기 때문에 자기처럼 혼자 공부하는 이들의 마음을 제일 잘 알고,

그와 관련된 궁금증이나 문제점, 주의할 점 등을 제대로 짚어줄 것이란 기대도 있었습니다.


일단 이 책은 일반적인 책 사이즈가 아닌 학창시절에 많이 본 교재와 비슷한 사이즈입니다.

그리고 전체가 하나의 제본으로 된 책이 아니라 15개의 작은 파트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가벼운 재질의 종이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휴대하며 매일 조금씩 공부하기에 좋을 듯 싶었습니다.

프랑스어에 입문하는 이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기도 한 동사에 대해서는 따로 코팅된 재질의 정리표를 제공하는데 이것을 매일 공부할 때마다 함께 반복하고 북마크처럼 사용하면 좋을 것 같아 저는 그렇게 사용했습니다.

요즘 나오는 학습 교재들의 대부분에서 볼 수 있듯이 이 책에도 QR코드를 읽으면 정규 강의와 음성 파일을 들을 수 있도록 해놓고 있습니다.

아직 책이 출간된지 얼마 안되서 그런지 앞의 몇 과만 강의가 정상적으로 재생되어 아쉬웠는데 아마 차츰 보충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다들 꿈꾸는 프랑스, 파리 여행을 위한 파리 20구 지도 PDF 파일까지 다운 받을 수 있도록 해줘서 프랑스어 공부에 동기부여를 확실하게 해주었습니다.


책 내용을 조금 더 살펴보면,

처음에는 프랑스어 발음을 기본적으로 따라가게 해줍니다.

사실 프랑스어는 발음에서부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부분을 단순히 보고 읽지 말고 QR코드를 통해 음성 파일을 꼭 들으면서 익혀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특히 프랑스어를 배울 땐 기본이면서도 중요한 것이 발음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첫 과를 가장 열심히 공부해야 할 것 같아습니다.

프랑스어에 특이하게 존재하는 악상때귀, 악상 그라브, 악상 씨흐꽁플렉스, 쎄디유, 트레마도 기본적으로 익히게 해주며, 특별한 규칙이 있는 발음들은 마지막에 따로 정리해주기도 합니다.

사실 이렇게 1과만 제대로 공부해도 프랑스어에 대한 초반 허들은 넘었다고 생각됩니다.

이어지는 과에선 지난 과에서 공부한 내용의 복습으로 시작하여, 단어와 회화로 학습 패턴을 일정하게 유지시켜줍니다.

어떤 언어든지 문법이 어느 수준에 오르게 되면 결국에는 단어 싸움이 되기 때문에 이제부터는 단어를 하루에 몇개씩이라도 꼭 외워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공부를 하다보면 은근 지루하거나 권태기에 빠지는 경우도 있는데, 그런걸 방지하고자 이 책에서는 매 과의 마지막에 흥미로운 프랑스 문화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저는 책을 받자마자 사실 이 부분들부터 몽땅 다 읽었는데 기본적인 프랑스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고 프랑스어 학습을 위한 동기부여에도 도움이 되는 것 같았습니다.

특히 아기를 부르는 애칭을 소개해주는 부분이 개인적으로는 가장 흥미로웠습니다.

이 책을 하루에 1과씩 한다면 총 15일이 걸릴 분량이라 너무 쉽거나 간단하다고만 생각할 건 아니었습니다.

왜냐하면 1과마다의 내용과 분량이 딱히 많은 것은 아니었지만, 그 내용을 모두 자기 것으로 만드는데에는 결코 하루로는 충분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수험생이나 하루종일 공부에 시간을 투자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니고, 프랑스어를 아예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라면 더더욱 그러할 듯 싶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이나 분량 제한이나 할당을 하지 말고 자신이 할 수 있는 만큼, 온전히 이해할 수 있는 분량만큼 매일 조금씩 학습하는 것이 이 책을 가장 잘 활용하는 방법일 것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서도 언급했듯이 프랑스어를 완전히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라면 발음은 음성 파일을 따라하며 시간을 넉넉히 투자하시길 바라며,

단어 또한 나중을 위해서라도 매일 조금씩 꾸준히 외워주면 더 의미있게 이 책을 활용하며 프랑스어를 배워갈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본 리뷰는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의 서평 이벤트를 통해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 받은 후 솔직하게 작성한 것입니다.



#일단해프랑스어첫걸음 #우수 #니꼴라 #손정혜 #동양북스 #프랑스어 #문화충전 #서평이벤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