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영원한 현재의 철학 - 21세기의 삶을 위한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의 지혜 ㅣ EBS CLASS ⓔ
조대호 지음 / EBS BOOKS / 2023년 12월
평점 :

EBS 클래스e 시리즈는 제가 믿고 보는 시리즈 중 하나입니다.
이번 편은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이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어떤 지혜를 전해주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고대 그리스 철학을 설명해 줌에 있어 냉철함과 차분함을 동시에 갖춘 조대호 교수님의 책이기 때문에 편안하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소크라테스 - 사람다운 삶을 찾는 일상의 대화
소크라테스를 다룬 부분에서는 그를 떠올리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지혜' 관련된 내용이 쉬우면서도 가장 의미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소크라테스의 변론에 기록된 소크라테스의 이야기에 따르면 그에게는 신에게서 받은 소명이 있었습니다.
그 신은 바로 델포이 신탁의 신 아폴론이었습니다.
이는 곧 지혜를 사랑하는 나라인 아테나이에서 소크라테스가 가장 지혜롭다는 말이었으며,
소크라테스는 지혜 대결을 펼치기 위해 주변 사람들을 만나 지혜 대결을 펼쳤습니다.
정치가를 시작으로 시인, 지금으로 따지면 작가나 예술가, 음악 감독들이 시험의 대상이 되었으며 추가로 기술자, 장인 등과의 대결도 펼쳤습니다.
스티브 잡스가 죽기 전에 "소크라테스와 오후 한때를 보낼 수 있다면 내 기술 전부 내놓겠다."라고 말했을 정도니 소크라테스의 지혜로움에 대한 반증이 될 듯 합니다.
암튼 소크라테스는 이런 만남을 통해 한가지 확실한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혜롭다고 소문난 이들의 무지를 확인했으며 신탁의 말대로 자신이 가장 지혜롭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인간적인 지혜의 무가치함을 함께 확인했습니다.

플라톤 - 병든 세상을 구원할 정의와 철학
플라톤을 다룬 부분에서는 '정의'와 관련된 내용이 가장 흥미로웠습니다.
정의의 문제를 중심으로 '국가'를 소개하고 있으며 이 두 가지 질문이 논의의 핵심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정의 혹은 옮은이란 무엇인가? 어떤 국가가 정의로운 국가인가?
플라톤은 법적인 정의에 앞서는 도덕적 정의를 말하고 있으며, 도덕적 정의를 벗어나서는 어떤 좋은 것도 없다는 명확한 입장을 제시합니다.
즉, 도덕이 법에 우선한다는 의미입니다.
플라톤의 국가관은 철인통치론이 항상 이슈입니다.
철인통치론은 시민들을 정치에서 배제하려는 반민주적인 계획이기 때문입니다.
플라톤이 철인통치론을 펼친 이유는 향해 중에 혼란에 빠진 배에 비유하게 됩니다.
대중으로 대변되는 선주는 덩치가 크고 힘이 세지만 향해술에 무지하고 눈가 귀가 어둡습니다.
정치가들로 대변되는 선원들은 그런 선주를 농락하며 배의 지휘권을 놓고 다툼을 벌이며 살육을 서슴치 않습니다.
철학자로 대변되는 키잡이는 물길을 잘 아지만 그는 무력합니다.
여기서 플라톤은 지혜를 가진 자, 즉 조타수에게 권력을 주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아리스토텔레스 - 즐거움을 넘어서 참된 행복으로 이끄는 실천적 지혜
아리스토텔레스를 다룬 부분에서는 우리의 영원한 숙제인 '행복'과 관련된 내용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먼저 결론부터 말하면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 잘 사는 조건으로 탁월함 또는 덕을 내세웁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좋은 일을 하면서 즐겁게 사는 것이 곧 행복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최근 긍정의 심리학이 참된 행복으로 가리키는 말로 에우다이모니아라는 말을 사용하는데, 이것이 바로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잘 사는 것입니다.
에우다이모니아의 조건이 되는 탁월함이란 어떤 것이 자신의 기능을 잘 실현해서 작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상태를 뜻합니다.
다시 말해 타고난 본성적 능력을 지속적으로 잘 실현하며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덕을 내세운다고 하여 이것이 도덕의 틀 안에 우리를 가둬 둔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좋은 일을 하면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상태에 있을 때 우리는 덕이 있다라고 말할 수 있다는 것으로 쉽게 풀어서 받아 들이면 될 것입니다.
요컨대 이 책은 뛰어난 고대 그리스 철학자 3명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지혜를 파헤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철학 자체가 주는 무겁도 어려운 이야기를 쉽고 편하게 풀어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철학, 특히 고대 그리스 철학에 입문하고자 하는 이들이나 쉽게 접근하고 싶은 이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책이란 생각이 듭니다.
아울러 새해를 맞아, 자신의 삶을 새롭게 정립하고 싶은 이들에게도 추천하고 싶은 책이었습니다.
본 리뷰는 네이버 카페 북유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 받은 후 솔직하게 작성한 것입니다.
#북유럽 #영원한현재의철학 #EBSBOOKS #EBS북스 #조대호 #EBS클래스 #고대그리스철학 #철학 #소크라테스 #아리스토텔레스 #서평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