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바타의 세계 : 시각적 탐사 ㅣ 아바타 1
조슈아 이조 지음, 이진구 옮김 / 아트앤아트피플 / 2022년 12월
평점 :

네영카 덕분에 영화 아바타를 더 깊이있기 이해할 수 있는 책을 받아 읽어볼 수 있었습니다.
일단 양장본이기 때문에 그것만으로도 뿌듯하고 읽을 맛이 나는 책이었습니다.
제본도 깔끔하게 잘 되어 있어 맘껏 쫙~ 펼쳐두고 봐도 페이지에 손상이 거의 없었고,
그렇기 때문에 어린 아이들과 함께 보거나 여러번 펼쳐 봐도 오랫동안 품질을 유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책의 목차를 살펴보면,
판도라의 세계, 식물관, 동물군, 나비족, 나비 부족들, 신성한 장소, RDA, 새로운 시작 순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목차만 봐도 영화 속 장면들이 사르르~ 그려지면서 어떤 내용이 담겨 있을지 살짝 상상이 됩니다.
책 소개의 부분에서 저자는 제임스 카메론이 쓴 아바타 대본을 처음 읽었을 때의 에피소드를 이야기해 줍니다.
이 부분을 읽으니 저 또한 아바타 1편을 처음 봤을 때의 그 설렘과 신선한 충격이 되살아 나는 느낌이었습니다.
지구의 현재와 미래 환경을 바탕으로 독창적인 자신만의 아바타 세계관을 만들어 낸 제임스 카메론 감독은 물론이고,
이를 시각적으로 완벽하게, 매력적으로 잘 구현해낸 스텝들의 노고에 대해서도 한번 더 감사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판도라의 세계, 식물관, 동물군, 나비족 등의 내용을 차례대로 보다보니,
정말 저는 영화를 반도 이해하지 못하고 그저 스쳐가듯이 본 것 같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단순해 보이는 지형이나 연결고리, 그리고 식물이나 동물 하나하나에 각각의 이름과 의미가 이렇게 부여되어 있다니...
이 책을 보고 난 뒤에 다시 한번 더 영화를 봐야할 것 같단 생각을 여기서 하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풍부하고 다양한 이미지와 함께 딱 필요한 엑기스 정보가 담겨 있다보니,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보고 읽으면서 즐길 수 있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나비족의 신체적 특징을 설명하는 부분에서는 인간과 비슷하면서도 다르다고 느껴지는 부분에 대해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나비족의 사회 전반에 대한 설명은 물론이고 언어와 역사,
또 영화에서 의미있게 다뤄지는 각종 의식과 의례에 대한 설명도 있습니다.
나비족에게 신성한 장소인 영혼의 나무, 소리의 나무에 대해서도 빠짐없는 설명이 곁들여져 있습니다.
RDA와 관련한 각종 내용과 아바타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책의 후반부에 설명되어 있는데,
여기서 설명된 각종 군용기와 무기 관련 내용을 읽어보니 영화를 다시 봐야할 이유가 한번 더 추가되었습니다.

책 자체가 그리 두껍지 않을 뿐 아니라, 이미지가 많은 책이다보니 완독하는데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그만큼 누구나 쉽고 편하게 이 책을 읽고 즐기면서 영화를 보기 전, 또는 보고 난 뒤에 더 깊이있게 아바타 세계관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려 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큰 부담없이 읽으면서 아바타의 세계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아바타를 의미있게 보신 분들은 물론이고 아직 아바타를 보지 않으신 분들도 앞으로 볼지도 모를 아바타를 더 재미있게 보기 위해 한번 읽어보시길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본 리뷰는 네이버 카페 네영카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 받은 후 솔직하게 작성한 것입니다.
#네영카 #아바타의세계 #시각적탐사 #영화아바타 #도서리뷰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