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 전 시집 : 건축무한육면각체 - 윤동주가 사랑하고 존경한 시인 전 시집
이상 지음 / 스타북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재 그 이상의 천재였던 이상의 전 시집을 양장본으로 받아볼 수 있어 참 좋았습니다. 학창시절에는 시를 비롯한 문학가로만 알고 있었지만 이후 그보다 더 유능한 건축가였고 불우한 어린 시절과 가족사를 알게 된 후로는 그의 작품에 더 빠져들게 되었습니다.

이 책에는 이상의 시집을 초판본 순서 그대로 정리하고 있으며 현대어의 기준에 따라 독자들이 읽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 소설 <날개>와 수필 <권태>, <슬픈 이야기>, <동경>까지 수록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상의 모든 것을 느껴볼 수 있는 좋은 책이란 생각으로 천천히 읽어 보았습니다.


이상의 시들은 볼때마다 새롭고 난해하고, 힘든게 사실입니다. 이번에도 역시나 그러했습니다. 따로 해설은 함께 읽어가지 않으면 지루할 수도 있고 힘들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학창시절의 수험생이 아닌 지금에는 굳이 해설을 봐가며 시를 이해하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기에 마음 편하게 읽었습니다. 1회독으로 어렵다면 추가독을 통해 그가 시를 써내려갔을 때의 마음을 다시금 느껴보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오감도는 원래 연재하기로 했던 것보다 훨씬 짧게 끝이 났던, 이른바 독자들의 비난이 쇄도하여 조기종료된 시리즈 작품이기 때문에 안타까운 마음으로 읽어 보았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흥미롭게 생각하고 좋아하는 삼차각설계도와 건축문한육면각체 부분에서는, 읽혀지기 위한 시가 아닌 마음으로 공간을 이어주기 위한 시를 써내려간 이상의 마음을 헤아려보고 노력하였습니다.


시 이후에 이어지는, 너무나 유명한 소설 <날개>는 역시나 이상의 첫사랑이자 영화 <금홍아, 금홍아>로 잘 알려진 금홍이 아내로 등장하기 때문에 더 애틋함 마음으로 다시 한번 읽어 보았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공포의 기록>은 따로 실려있지 않아 살짝 아쉬웠지만 그래도 아쉬움은 추가적으로 담겨있는 수필 3점으로 달랠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은 너무 짧은 생을 살다간 이상의 작품들을 살펴보며, 다시금 그의 문학 세계와 그의 삶에 대해 곱씹어 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수월하게 읽어 내려갈 수 있는 현대어로 잘 편집된 책이기 때문에 이상의 추상적이고 난해한 작품들을 조금이나마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이상을 사랑하는 독자들이 더 많아졌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본 리뷰는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의 서평 이벤트를 통해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 받은 후 솔직하게 작성한 것입니다.


#이상 #김해경 #이상전시집 #존경하는시인 #건축가 #건축학의천재 #천재시인 #윤동주 #문화예술계이단아 #건축무한육면각체 #스타북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