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원작·이야기·복식 - 동화·소설 속 복식을 명화와 일러스트로 만나는
STUDIO JORNE 지음, 윤진아 감수 / 성안당 / 2023년 7월
평점 :

이 책은 표지부터가 마법을 문을 여는 느낌이었습니다. 오래도록 우리에게 사랑을 받아온 고전 동화와 소설이 주인공들의 복식을 명화와 일러스트로 소개하는 책인데 이런 소재와 구성은 저에겐 새로운 접근이었기 때문에 호기심과 기대감을 가지고 읽어 보았습니다.

샬럿 브론테의 제인 에어 부분을 살펴 보면, 본격적인 이야기에 앞서 제인 에어 소설의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해 주며 등장하는 주요 인문들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소개해 주고 있습니다. 이후 따로 줄거리를 요약해두고 있는데 이렇게 단순히 줄거리를 읽는 것보다는 혹시라도 해당 소설을 읽지 않은 독자라면 먼저 그 소설을 읽고 다음으로 넘어가는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이후 제인에어가 10세일 때, 18세일 때, 그리고 다른 등장인문들의 소설 속 묘사 구절을 통해 그 시절의 복식을 일러스트로 보여줍니다. 사실 우리에게는 쉽게 머릿속으로 상상하기 어려운 그 시절 영국의 복식이기 때문에 이렇게 일러스트로 묘사된 복식을 보니 소설 속 내용이 보다 풍부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주요 상하의 외에도 악세서리나 장신구들까지 포함한 내용과 일러스트이기 때문에 그 깊이가 있다고 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에는 당시 여성들과 남성들의 의복을 명화 속에서 찾아 보여줍니다. 그리고 헤어스타일 또한 똑같은 방식으로 그림을 통해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유익했습니다.

다른 동화나 소설에 대해서도 이와 같은 방식과 구성으로 내용이 전개됩니다. 단순히 관련 동화나 소설을 읽을 때는 정확한 그들의 복식에 대한 지식이 없어 상상력의 한계를 느꼈다면, 이 책을 통해 그 시대의 남녀, 그리고 책 속에서 묘사된 구절을 적절히 반영하여 그 시절의 복식을 알아볼 수 있어서 의미있는 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책의 마지막에는 컬러링 북에서 본 것처럼 독자에게 색을 직접 칠해 볼 수 있는 기회도 주고 있습니다. 이 또한 이 책이 주는 마지막 선물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접하기에는 색다르고 흥미로운 구성이었으며 관련 동화와 소설을 보다 깊이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매력적인 책이었습니다. 독자들의 호응이 좋아 시리즈도 나오기를 바래봅니다.
본 리뷰는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의 서평 이벤트를 통해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 받은 후 솔직하게 작성한 것입니다.
#원작이야기복식 #STUDIOJORNE #윤진아 #성안당 #일러스트 #문화충전200 #서평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