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세계사 - 인종차별과 빈부격차, 전쟁과 테러 등 넷플릭스로 만나는 세계사의 가장 뜨거웠던 순간
오애리.이재덕 지음 / 푸른숲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OTT 최강자 넷플릭스의 콘텐츠에서 만나게 되는 세계 속 사건 사고의 진실을 파헤치는 책입니다. 넷플릭스 콘텐츠를 유익하게 보고 있을 뿐 아니라, 이 책에 소개된 콘텐츠의 대부분을 봤기 때문에 그 내용을 보다 깊이있게 이해하고, 그 콘텐츠를 봤을 때의 감동을 다시 한번 느껴보기 위해 즐거운 마음으로 부담없이 읽어 보았습니다.

이 책에서는 인종차별과 저항, 전쟁과 테러리즘, 보혁충돌과 화해, 빈부격차와 분노, 현대사의 특별한 순간들까지 총 5개로 큰 주제를 나누고 그 주제에 부합하는 콘텐츠 3개~5개 정도를 구성해 놓고 있습니다.


멕시코 원주민과 민주화 투쟁을 다루고 있는 영화 <로마>에 대하여 이 책은 어떻게 적어내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멕시코의 거장 알폰소 쿠아론 감독이 자신의 어린 시절을 무한사랑으로 돌봐줬던 원주민 도우미 여성에게 보내는 러브레터이기도 한 이 영화의 마지막 자막으로 등장하는 <리보를 위하여>에서 <리보>가 바로 그의 실제 유모였던 리보리아 로드리게스라고 합니다. 이런 기본적인 영화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으로 하여 영화에 대한 소개를 해줍니다. 그리고 실제 멕시코 원주민의 고난과 차별의 역사에 대해 언급합니다. 마야문명과 아즈텍문명으로 화려했던 멕시코가 16세기 스페인 침략으로 1821년 독립 때까지 식민통치를 겪었고 유럽에서 건너온 백인과 아프리카에서 잡혀온 노예로 인해 다양한 혼혈들이 태어나 혈통이 복잡하게 분열되었습니다. 이후 발생한 토지 불평등과 그에 따른 멕시코혁명에 대해서도 알려줍니다. 어려울 수 있는 내용도 간략하고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어 보다 빠르게 배경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 우리나라가 관련된 내용이 나오는 부분에 대해서도 나름 의미있게 근거를 제시하고 있으며 결론적으로 박정희 정부가 미국의 요청으로 개입했을 가능성을 상상해 볼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립니다. 마지막으로 보너스 박스에서 이야기의 연속성을 위해 추가적으로 보면 좋을 작품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다른 콘텐츠를 다룬 챕터들 또한 이런 구성으로 이야기를 전개합니다. 부담스럽고 접근하기 어렵게 느낄 수도 있는 역사적 배경 지식을 간단하면서도 빠르게 이해가능하도록 서술하고 있는 점이 좋았고, 무엇보다 마지막에 첨부한 보너스 박스에서 얻을 수 있는 추가적으로 보면 도움이 되는 작품들을 소개한 부분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넷플릭스를 구독하고 있으면서 해당 콘텐츠를 이미 본 독자에게 도움이 되는 책인 것은 분명합니다. 아울러 아직 넷플릭스를 구독하지 않았거나 해당 콘텐츠를 아직 보지 못한 이들에게는 해당 콘텐츠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선택과 클릭의 가능성을 높여주는 책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네영카 덕분에 좋은 책, 읽어보고 싶었던 책을 빠르게 읽어볼 수 있어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본 리뷰는 네이버 카페 네영카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 받은 후 솔직하게 작성한 것입니다.


#네영카 #넷플릭스세계사 #오애리 #이재덕 #푸른숲 #서평이벤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