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자성어를 알면 어휘가 보인다 - 10대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사자성어 ㅣ 사자성어를 알면 어휘가 보인다
신성권 지음 / 하늘아래 / 2023년 4월
평점 :

사자성어는 단순히 뜻을 이해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통해 옛 사람들의 지혜를 알 수 있고, 한자들을 익힐 수도 있습니다.
저 또한 그런 점을 고려하여 이 책을 읽었습니다.

이 책에는 ㄱㄴㄷ 순으로 사자성어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각 사자성어마다 그 뜻과 함게 유래된 이야기를 전해주고 있어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사자성어의 한 글자 한 글자마다의 뜻과 음도 적어두고 있어 기본적인 한자를 익히는 데에도 도움을 받았습니다.
따라 쓰기하는 공간도 있지만 한번 밖에 써볼 수 없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연습장이나 노트를 준비하여 여러번 더 쓰면서 읽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활용할 수 있는 예시 문장이 나와 있기 때문에 쉽게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교각살우>
작은 흠을 바로 잡으려다 도리어 일을 그르치거나 큰 손해를 보게 된다는 것을 비유하는 말입니다.
비슷한 말로는 교왕과직 (굽은 것을 바로 잡으려다가 지나치게 곧게 하여 오히려 나쁘게 된다는 말), 소탐대실 (작은 것을 탐하다가 큰 손실을 본다는 말)이 있고, 우리 속담에는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다 태운다>이 비슷한 의미입니다.
단어의 구성은 바로잡을 교, 뿔 각, 죽일 살, 소 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사자성어를 체계적으로 배우고자 하는 청소년들은 물론이고,
저처럼 기본적인 한자를 익히면서 국문을 더 잘 이해하고 활용하고자 하는 이들에게도 충분히 도움이 되는 책이었습니다.
본 리뷰는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의 서평 이벤트를 통해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 받은 후 솔직하게 작성한 것입니다.
#사자성어 #어휘 #청소년 #문해력 #기초한자 #한자능력 #교과서필수사자성어 #신성권 #도서출판하늘아래 #문화충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