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영향력은 생각보다 강하다 - 세상을 바꾸는 잠재된 힘
버네사 본스 지음, 문희경 옮김 / 세계사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우리는 왜 우리 안의 영향력을 과소평가하는가. 이것이 왜 문제인가.> 라는 문장으로 시작한다. 그렇다 이 책은 우리가 이미 가지고 있지만 미처 깨닫지 못하고 있는 <숨은 영향력>의 힘을 일깨워 새로운 잠재력을 확인시켜 주고자 한다. 그리고 이 영향력이 남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나 자신을 바꾸는 힘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의 영향력이나 설득을 주제로 하는 책들과 차이가 있다.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을 찾게 해주는 것이 아니라 <가지고 있지만 미처 깨닫지 못한> 것을 일깨워준다는 점이다.


<사람들은 우리를 좋아한다. 진심으로 좋아한다.>

사람들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우리를 좋아한다는 점을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먼저 설명하고, 추가적으로 실험한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그 점을 강조한다. 이렇게 사람들이 우리를 생각 이상으로 좋아한다는 것은, 결과적으로 우리는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사람들에게 더 영향력을 끼친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좋아하는 사람이 하는 말이나 설득에는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헛소리>

헛소리는 거짓말과 다르다. 거짓말은 적극적으로 신빙성을 낮춰 진실에서 벗어난 말이지만 헛소리는 진실인지 아닌지 관심도 없고 그냥 입에서 나오는대로 말하는 것이다. 사람들이 헛소리를 하는 이유는 똑똑해 보이고 싶고 자신의 의견을 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요즘은 SNS로 헛소리를 소비하기도 하고 전파하기도 한다. SNS의 전파력은 엄청나기 때문에 그 파급력은 상상 그 이상이다. 사람들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우리를 덜 판단하고 더 믿어주려 한다. 그렇기 때문에 주의하지 않으면 거짓된 정보를 퍼트리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 따라서 모든 일에 굳이 의견을 낼 필요도 없고 헛소리를 할 필요도 없다. 헛소리는 의도치 않은 결과를 낳을 수 있다.


이처럼 이 책은 자신의 경험이나 다른 학자들의 책, 강연 등의 이야기나 실험을 바탕으로 근거를 제시하기 때문에 더 믿음을 가지고 읽을 수 있었다. 이 책을 통해 많은 이들이 스스로가 더 중요하고 대단한 존재임을 깨닫고, 자신의 영향력을 과소평가 하지 않으며, 그 힘을 현명하게 사용할 수 있기를 바래본다.


본 포스팅은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당신의영향력은생각보다강하다 #세계사 #인버네사본스 #문화충전 #서평이벤트 #서평단모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