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지원자들이 가장 많이 읽은 책 20 필독서 시리즈 6
박균호 지음 / 센시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서울대 입학처 아로리가 발표한 서울대 지원자가 읽은 책 1만 여권 중 가장 많이 읽은 책 20권을 담은 책이다.

저자는 교사이자 북칼럼리스트로 대학과 대학원에서 문학을 공부한 이다.

책의 마지막에는 단과대별 지원자들이 가장 많이 읽은 도서도 정리되어 있다. 이 부분을 보면 지원자들이 선택한 전공과 많이 읽은 도서와의 상관관계는 대부분의 단과대에서 크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아직 어린 친구들이다보니 자신의 전공이나 직무와 관련된 책보다는 베스트셀러나 스테디셀러 또는 그냥 그저 끌리는 책에 많이 손이 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책 하나에 무려 20권을 소개해야 하기 때문에, 한 책당 대략 15페이지 내외의 분량만 할애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책 하나하나에 대하여 깊이있는 내용을 담는 것은 처음부터 무리가 있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었다.

책을 소개하며 챕터마다 큰 주제와 질문을 던져주며 저자는 독자로 하여금 함께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주고,

그렇게 함으로써 하나하나의 책에 대한 부족한 지면을 채워내고 있는 느낌이었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미리 해당되는 책을 읽고 난 뒤에 이 책을 읽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다.



내가 학창시절에 좋아했던,

지금도 좋아하는 고전으로 꼽는 것 들 중 하나인 <데미안>이 포함되어 있고,

여전히 좋아하는 작가로 꼽는 <카뮈>의 작품으로는 <페스트>가 포함되어 있다.


<데미안>

헤세가 처해있던 개인적 상황이나 당시의 시대적 상황을 고려하여 책 내적, 외적인 요소들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워낙 유명한 책이고, 주변 이야기도 많이 알려져있지만 학생들에게는 충분히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라 생각되었다.

그리고 한번, 두번... 여러차례 읽을수록 난해해지거나 새롭게 발견하게 되는 내용들에 대해서도 간단히 소개한 점도 마음에 들었다.


<페스트>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최근에 <이방인>보다 더 부각된 소설이기도 하다.

책 속의 내용이 지금 우리의 모습과 많이 닮아 있다는 점에서 놀랍기도 하고, '이게 바로 고전이지' 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소설이라기 보단 철학 책에 가깝다는 저자의 의견에도 충분히 공감이 되었다.



다시 언급하지만,

이 책은 해당되는 책을 먼저 읽은 뒤에 저자와 내 의견을 나눠보는 시간을 가지는 방식으로 읽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굳이 한 대학의 지원자들이 많이 읽은 책이 무엇인지 궁금해서 찾아보는 게 아니라,

충분히 좋은 책임이 검증된 책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저자와 나눠보고,

미처 알지 못했던 책 이면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것으로 여긴다면 좋을 것이다.


본 포스팅은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서울대 #서울대가장많이읽은책 #명문대입학 #명문대입학생필독서 #서울대지원자 #인문교양필독서 #명문대입학필독서 #박균호 #센시오 #문화충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