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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드
코맥 매카시 지음, 정영목 옮김 / 문학동네 / 2008년 6월
평점 :
『로드』는
모든 것이 파괴된 이후의 세상에서 살아 남기 위해 계속 길을
걷는 아버지와 아들의 이야기이다. 이 책 속에는 종말이 다가온 세상의 많은 인간 군상의 모습이 드러난다. 먹을 것이 없어 아기를 잡아 먹고, 사람을 가둬 둔 채 팔다리를 잘라 먹는 인간들, 소년들을 노리개로 사용하는 사람들처럼 인간성과 도덕을 잃어버린 이들이 많다.
그러나 그에 비해 약하고 힘이 없는 주인공 부자(父子)는
다른 사람들을 피하려 무던히 애를 쓴다. 버섯조차도 자라기 힘든 환경 속에서 인간들은 거의 종말에 다다른
모습을 보이고 ‘남자’도 죽음을 맞이하지만, ‘소년’은 새로운 일행을 만나며 책이 끝난다
일반적인
포스트 아포칼립스 장르 작품과는 달리 왜 세상이 멸망했는지는 자세히 묘사되지 않는다. 포스트 아포칼립스를
다루는 이야기들은 대개 그 원인이 존재하고 그걸 해결하는 주인공의 모습을 보여주거나, 그 원인에도 불구하고
살아남는 주인공의 모습을 보여준다. 핵전쟁, 질병 혹은 좀비
등 여러가지가 세상이 멸망하는 원인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이 작품 속에서는 불길에 대한 묘사만 나타날
뿐 더 자세한 이유는 밝혀지지 않는다. 아마도 그 이유는 멸망의 원인이 중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 작품속에서 중요한 것은 멸망 이후, 세상이 끝난 후 살아가는
인간들의 모습이다. 독자는 책을 읽는 동안 한 부자의 여정을 쫓아가며 모든 것이 재로 변한 후 보여주는
각기 다른 인간 군상들을 목격한다. 그들이 보여주는 반응은 위에 서술했듯, 우리가 보기에 끔찍한 것이 많다. 납치, 식인, 살인, 자살 등
처참하다고 표현하기에도 부족하다. 이런 환경 속에서 남자와 소년은 살아남고자 갖은 애를 쓰며 길을 걷는다.
작품
속에서 소년의 엄마는 남자의 회상 속에서만 등장한다. 서로 사랑하는 모습부터 멸망한 세상에 절망한 모습까지
회상을 통해 보여준다. 남자와 나눈 마지막 대화에서 여자는 삶에 대한 의지를 잃어버린 것처럼 보인다. 한 아이 엄마로서 그녀는 앞으로 고통만이 닥쳐올 세상에 아이가 살게 되었다는 것에 괴로워하며, 한 인간으로서 그 예정된 고통을 견디기 보다는 피하고자 한다. 그녀의
최후가 분명히 묘사된 것은 아니지만, 그녀는 자신의 남편과 아이의 곁을 떠나 생을 끝냈을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 처절하게 삶을 이어가고 있는 부자(父子)의 모습과는 너무나도 다르다. 누군가는 그녀의 정신력이 약하다고, 삶을 그렇게 포기해서는 안되는 것이라고 말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런 그녀를 비난 내지는 비판하는 것은 부당해 보인다. 그녀를 비롯한 생존자들이 겪을 고통은 굶주림, 질병과 같은 물리적 고통뿐만 아니라 인간의 존엄성을 훼손하는 무언가, ‘내일’에 대한 극도의 불안 등 다양한 종류의, 상당한 정도의 고통을 포함할
것이다. 그런데 타인의 고통을 상상하고서 ‘겨우 그 정도의
고통’도 견디지 못하느냐고 말하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 자신이
그와 유사한 일을 겪었을지라도 상대방이 느끼는 고통과 아픔을 자신의 입장에서 재단하고 그것을 근거로 고통의 강도를 판단하는 것은 상대방을 무시한
행동이기 때문이다. 그녀가 아무리 정신적으로 구석에 몰린 상황이라 판단력이 흐려졌다고 생각될지라도, 그녀를 그 상황까지 몰고 간 환경과 이유를 한번쯤 생각해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 후에는, 그녀가 생을 포기한 것이 포기가 아니라 자신을 포기하지 않기 위한 선택이었다고
이해할 수 있다. 작품 속에도 그녀뿐만 아니라 꽤 여러 사람들이 자살한 모습이 보인다. 그녀처럼 다가올 고통에 생을 끝냈을 수도 있고, 견디다 못해 삶을
끝냈을 수도 있다. 이러한 모습을 보면 ‘왜 살아 남아야
하는가’라는 의문이 든다. 산다는 것이 어떤 가치를 가지기에, 그 극심한 고통에도 불구하고 살아야 하는 것인가
여자와
달리 남자와 소년은 삶을 이어간다. 때로는 그들도 삶을 포기하자는 유혹에 넘어가고 싶지만 유혹을 뿌리치고
살아간다. 고된 삶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나름의 도덕과 규범을 가지고 그것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다. 아들은 끊임없이 자신들이 ‘좋은 사람’인지 묻고, 아버지는 그렇다고 대답한다. 네가 모든 일을 걱정하는 존재인 것처럼 군다는 남자의 말에 소년이 ‘그렇다고요, 제가 그런 존재라고요.’라는
부분에서 마치 자신의 존재 이유가 거기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자신이 ‘좋은 사람’이 아니라면 이 세상에서 살아야 할 이유가 마땅히 보이지
않고, 그러면 자신의 존재 가치가 의심된다. 그러한 의심은
삶에 대한 회의로 이어져 삶을 멈추고자 하는 맘이 들게 할 것이다. 처음에는 소년의 이러한 발언이 구원이나
희망과 연관이 있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 책이
삶의 희망에 관한 이야기보다는 ‘삶’ 자체를 묘사하는 것에
가깝다고 생각했고 ‘좋은 사람’이라는 사실이 삶에서 중요한
이유는 정체성과 관련이 깊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도덕과 금기가 무너진 세상에서 ‘좋음’이라는 것은 희미한 가치가 되었다. 소년은 자신이 ‘좋은 사람’임을
확인 받고 싶어하고, 그것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지만 ‘좋음’ 자체의 의미가 달라지는 세상에서 그의 정체성은 위태로워 보인다.
그들이
살고 있는 세상에서 사라진 세상의 도덕과 규범을 지키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으며, 과거 기준의 ‘좋은 사람’이 되는 것이 가치로운 것일까? 기존 도덕과 규범에 대한 의심은 옛 문명의 흔적이 가장 많이 남아있는 장소였던 피난처에서 강하게 생겨났다. 전에 이미 코카콜라를 두고 반가워 하는 남자와 처음에는 의심하는 모습을 보이는 아들이 대조되는 장면에서도 드러났다. 옛 세상을 경험하고 기억으로 가지고 있는 남자는 옛 세상은 이야기로만 전해 들은 아들에게 외계인과 같다는 것이다. 이 모습이 피난처에서 변주된다. 깨끗하게 씻고, 식탁을 정갈하게 차려서, 아들과 마주 앉아 식사를 한다. 크래커에 버터를 바르고, 커피에 찍어 먹는다. 아버지에게는 당연하고 돌아가고 싶은 일상이지만, 아들에게는 낯설고
어리둥절한 과정이다. 소년에게는 잿더미가 된 숲에서 말라 비틀어진 낟알이 익숙하다. 이런 소년에게 아버지가 전해준 옛 세상의 이야기와 윤리는 의아하지만 자신의 전부다. 자신이 아는 것은 재투성이 세상과 아버지의 이야기 밖에 없기 때문이다. 책
속의 세상에서 우리의 윤리는 큰 의미가 없을 수 있다. 물리적으로 도덕이 가져다 주는 이익은 규범을
버리는 것이 주는 이익보다 적기 때문이다. 소년에게도 그리 ‘쓸모’ 있는 지식은 아닐 수 있다. 사실 소년도 ‘좋은 사람’이 무엇인지는 잘 모른다.
하지만 자신이 좋은 사람이라는 사실은 중요하다. ‘좋은 사람’은 소년의 정체성이기 때문이다.
책의
끝에 이르러 소년의 아버지는 죽고, 소년은 새로운 일행을 쫓아가는 것은 희망차 보인다. 혼자가 된 아이가 따듯한 이웃의 도움으로 살 수 있게 된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더 설명하자면 힘이 약한 아이를 먹거나 유린하는 것이 아무렇지 않은 세상에서,
새로운 일행에게 소년 또래의 아이가 둘이나 있다는 사실이 그 일행이 안전한 일행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그 일행의 말이 모두 사실인지 알 수 없다. 책에는 일행 중 한 여자만이 등장하고
소년이 다른 아이들이 봤다는 묘사는 분명치 않다. 과장해서 아이를 먹기 위해 데리고 다니는 것일 수도
있다. 희망차기에는 찜찜한 구석이 많은 결말이다. 그러나
소년이 처한 상황에서는 불가피한 선택이었다. 죽은 아버지 곁에 머물며 죽어가는 것과, 확신할 수는 없지만 희망이 어른거리는 길 사이에서 소년은 흐릿한 희망을 선택한 것이다. 잘 모르고 알 수도 없지만, 흐릿한 희망에 자신을 걸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독자들의 공감을 일으킬 만하며, 어찌 보면 사람들이 일상에서 하는 많은 선택의 성격과도 일치한다. 그렇기에 작은 희망에 기댈 수 밖에 없는 소년을 응원하고 싶어지는 게 아닐까?
모든
소설은 허구이다. 그러나 진실을 드러내기 위한 허구이다.
그렇다면 이 작품은 어떤 진실을 드러내기 위해서 세상의 종말이라는 허구를 사용했을까? 사실
세상의 종말을 하나의 은유처럼 본다면 이 책은 우리 삶이 이미 세상의 종말과 같이 우울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관점이 어느 정도 책을 읽는 관점으로 적당하다고 생각한다.
이
책이 우리가 사는 세상에 대한 우화라고 보자. 그 관점에서 산다는 것이 어떤 가치를 가지기에, 고통에도 불구하고 살아야 하는 것인가에 대한 답을 하자면, 알 수
없다는 것이 답이다. 책 속에 명시되어 있지도 않고 누가 알려줄 수도 없다. 그리고 사실 우리는 그런 의미를 모른 채 살아가기 때문이다. 그래도
삶은 이어진다. 사랑하는 사람을 잃어도, 큰 상처를 입어도
삶을 이어지고 늘 선택의 순간은 찾아온다. 하지만 여러 선택지를 놓고 우위를 차지하기는 어렵다. 대게 선택지를 주는 이는 세상이거나 나보다 어느 면에서는 우위에 있기 때문이다. 그 때 우리는 어쨌든 최선을 다해 좀 더 나아 보이는 것을 선택한다. 그
다음에 다가올 일을 모르는 채로 실낱같은 희망을 붙잡기도 한다. 책의 결말이 희망 차 보이는 것은 우리가
소년의 선택의 결과가 희망이길 바라기 때문인 부분도 없지 않아 있을 것이다. 뒤에 이어질 내용은 알
수 없지만 자신과 닮은 소년이 행복하길 바라며 자신 역시 행복하길 바라고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좋은 삶이 무엇인지도 모르고, 그에 집착하는 우리의 모습은 소년과
다르지 않다. 세상이 좋다고 하기에 좋은 것을 추구하고, 그
기준을 안으로 들여와 마치 내 것인 양 사용한다. 외부에서 주입된 생각은 쉽게 자신의 가치관이나 정체성이
된다. 하지만 이를 의심하기란 쉽지 않다. 이를 대체할 만한
것이 없기 때문이다. 일단 의심하기 시작하면 그 끝은 쉽게 나지 않는다. 오히려 다른 의심과 불안을 낳는다. 그렇기에 생각조차 하려 않지만, 이 책은 소년을 보여주며 언젠가는 고민해봐야 하지 않겠냐고 넌지시 유도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작가는 책 속에서 수많은 질문을 던지지도 않고 떠오르게 해서 독자가 고민하게 만든다.
마지막으로
다시, 작가가 세상이 멸망한 원인을 분명하게 밝히지 않은 이유를 살펴보자면, 특수한 환경 설정이 만들어 내는 거리감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책
속의 다양한 인물들이 나오고 독자는 이들을 목격한다. 하지만 작가는 그들이 독자들이나 다르지 않다고
말하는 것처럼 보인다. 멸망의 원인을 지움으로써, 어떤 특수한
재난 상황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이렇게 행동하는 것이 아님을 보여주려는 것이다. 상황은 특별하지 않게
되고 보다 쉽게 우리의 일상과 비교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우리에게 살아가는 것은 마치 세상이 멸망하고
난 다음처럼 고되지만, 삶을 어떻게 하든 이어진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리고
나서 스스로에게 묻게 만든다, 이렇게 고된 세상에 왜 살아가려 애쓰는지. 사실 아직 그 답을 모르겠지만 그 의문을 만들어 준 것이 이 책의 가치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