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부의 디테일 - 중등부터 시작하는 공부법의 모든 것
한정윤.오인경.윤소정 외 10명 지음 / 체인지업 / 2025년 8월
평점 :

오늘의 책: 공부의 디테일
저자소개
한정윤 작가님은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21학번으로 사교육 없이 전주고에서 현역 정시로 서울대에 입학했다.
오인경 작가님은 서울대학교 수학교육과 24학번으로 고등학교 재학 중 극상위권 내신 등급을 유지하며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를 비롯해 5개 대학의 수시 전형에 합격했다.
책 속의 한 문장
"제가 소개할 <구조화 공부법>은 N회독을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과 맞닿아 있습니다. N회독을 할 때 명심해야 할 점은, 우리는 N회독 그 자체가 아니라 그것을 통한 탄탄한 암기를 목표로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단단한 암기가 이루어지게끔 하기 위해서는 외워야 할 내용을 구조화하여 머릿속에 저장하기 쉬운 형태로 바꾸는 작업이 필요합니다."p.52
"내신 및 대학 입시에서 출제 경향성은 쉽게 변하지 않습니다. 내신 시험의 경우에는 각 학교의 교과 담당 선생님이 직접 문제를 출제하기 때문에, 해당 과목을 맡은 선생님의 출제 경향이 시험에 반영됩니다."p.194
"시험지를 검토할 때, 우선 각 영역별로 내가 잘하는 것과 못하는 것을 나눕니다. 그런다음 시험지 풀이 방식을 살펴봅니다. 이렇게 시험지를 사용하는 방식을 고민하고 연습하는 것만으로도 실수를 를줄이고 성적을 올릴 수 있습니다."p.231
추천평
아이들이 학년이 올라갈수록 성적이 떨어진다는 것은 많은 분들이 공감할 것이다. 많은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부모님으로부터 듣는 말이 초등학생때는 참 잘했는데.. 중학생, 고등학생이 되니 어떻게 공부를 해야하는지도 모르겠고, 그러다보니 성적이 자꾸 떨어진다는 것이다.
어쩌면 당연한건지도 모르겠다. 제대로! 스스로! 공부해본 아이들이 얼마나 있을까? 물론 우리 아이도 마찬가지다.
이 책은 저자들의 실제 노하우가 세세하게 담겨있다. 어떻게 공부하는게 효과적인지, 다양한 공부법을 알려주면서 자신만의 공부법을 찾아갈 수 있게 도와주는 지침서 역할을 한다.
특히 부록에 있는 '서울대생의 실전 1등급 공략집'을 보면서 실제로 서울대생들이 어떻게 필기를 하며 공부를 했는지를 자세하게 들여다볼 수 있다.
이 책은 아이보다 부모님이 먼저 읽어봤으면 좋겠다. 여러 공부법을 보며 아이와 함께 자신만의 공부법을 찾을 수 있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처음부터 읽지 않더라도 끌리는대로 읽어도 좋은 책이다. 책을 읽고 나면 뭔가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방향성이 잡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공부의디테일 #중등부터시작하는공부법의모든것 #체인지업북스 #신간추천 #수만휘 #수시 #수능 #공부 #베스트셀러 #추천도서 #신간추천 #시크릿노트 #서울대 #연세대 #공부법추천 #공부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