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삼국지 인생공부 - 천하를 움직인 심리전략 ㅣ 인생공부 시리즈
김태현 지음, 나관중 원작 / PASCAL / 2025년 10월
평점 :

오늘의 책: 삼국지 인생공부
저자소개
중국 14세기 원말, 명초의 극작가이며, 동아시아 최고의 베스트셀러로 평가받고 있는 <삼국지연의>의 저자 나관중의 도서이다. 서양에서는 <삼국지연의>를 소개할 때 동아시아에서 셰익스피어 또는 일리아스를 쓴 호메로스 같은 영향력을 끼친 작품이라 소개한다.
책 속의 한 문장
"여백사 사건에서 감정보다 생존을 택한 조조는 결국 관도대전에서도 감정보다 '기회와 승산'을 택하며, 냉철한 판단의 힘을 가진 지도자로 거듭납니다. 감정이 앞섰다면 허유를 믿지 않았을 것이고, 무리하게 정면 돌파를 감행했을지도 모릅니다."p. 44
"유비는 단순히 인재를 알아보는 것에서 그치지 않았습니다. 그는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관우와 장비 같은 무장을 신뢰하며 전투를 맡겼고, 제갈량과 쌍벽을 이룬 지략가 방통과 같은 책사들의 조언을 경청하며 정치적 결정을 내렸습니다."p.140
"세 사람은 서로를 바라보았고, 그들의 마음속에는 같은 불꽃이 타오르고 있었습니다. 세상은 혼란스럽고 악한 자들이 백성을 괴롭히고 있었지만, 그들은 이대로 둘 수 없었습니다. 마침내 세 사람은 뜻을 모아 의형제를 맺기로 결심했습니다."p.161
감상평
내가 제일 좋아하는 책 중의 하나가 <삼국지>이다. 읽을 때마다 새로운 느낌으로 다가오는 책이다. 삼국지에 등장하는 다양한 인물들을 통해 배우는 인생! 예전엔 관우와 조자룡이 매력적인 캐릭터로 다가왔는데 다시 한 번 읽어보니 조조가 좀 더 색다르게 다가왔다.
<삼국지>에서 나오는 문장 중 30개의 대표 문장을 그 당시 상황과 함께 알려주고, 심리도 면밀히 분석해주고 있어서, 소설을 읽을 때와 또 다른 재미가 있는 책이다.
책을 읽다보면 이야기의 큰 흐름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고, 또 그들의 삶을 통해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하는지를 알려주는 책이다.
우리의 삶을 돌아볼 수 있는 아주 유익한 책이니 올 가을 꼭 읽어보시길 추천한다.
또 책 마지막에 인물들의 MBTI도 소개되고 있으니 나와 비슷한 사람은 누구인지 찾아보는 재미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삼국지 #나관중 #파스칼 #리텍콘텐츠 #베스트셀러 #삼국지인생공부 #심리 #인문학도서 #인문학추천도서 #추천도서 #삼국지인생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