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이라는 말에 예민한 당신에게
조정훈 지음 / 모모북스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의 책: 시작이라는 말에 예민한 당신에게


작가소개

2021년 검찰 사무관으로 승진하여 검사직무대리로 재직 중이시며 퇴직 후 중국어 통 번역 대학원 진학을 목표로 도전을 이어가고 계신 조정훈 작가님의 에세이다.


책속으로

"물은 끓고 난 다음에 수증기를 발생시킨다. 엔진은 증기 게이지가 212도를 가리키기 전에는 1인치도 움직이지 않는다. 열정이 없는 사람은 미지근한 물로 인생이라는 기관차를 움직이는 사람이다."p.54


"마지막 관문, 아니 내게는 첫 문이었다. 퇴근과 함께 근처 독서실로 갔다.7개월간의 주경야독이었다. 국어, 영어, 국사는 그런대로 눈에 들어왔지만, 나머지 과목은 워낙 오랜만에 보아서 그런지 외국어 같았다."p.125


"그 나라의 문화, 풍습, 제도 등 여러 영역에서도 마찬가지다. 그간 내가 살아온 환경, 도시, 국가에서 몸에 밴 습관들은 아무리 먼 곳으로 가도 따라다니고 또 부지불식간에 행동으로 나타난다. 한 발짝 뒤로 물러서 여유를 가지고 이해하려는 노력,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지 않을까?"p.164


감상평

우리나라 속담에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다."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은 실천의 중요성을 나타낸다고 생각하는데 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어도 그걸 실천하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을 것이다.

나도 늘 '올해는 이걸해봐야지. 오늘은 꼭 할거야.' 라고 생각하지만, 실천을 못하고 있다. 천성이 게으른 탓인가?

작가님의 부단한 도전, 성공, 실패 일화들을 보면서 나는 왜 이렇게 열심히 살지 않는 걸까? 또 자책같은 반성을 하게 되었다.

작가님이 말씀하신대로 '시간이 걸리더라도 꿈을 끈질기게 붙잡고 살아가다'보면 우리도 한층 더 발전할 수 있지 않을까?


실패가 두려워 도전을 하지 않는 사람들!

하려고 하는 마음은 굴뚝 같지만 실천이 잘 안되는 사람들!

하고 싶은건 많지만 뭐부터 해야할지 모르는 사람들!

그냥 특별히 하고 싶은게 없어서 무기력한 사람들!


이런 사람들에게 추천해주고 싶다.

물 흘러가듯 아무런 시도도 해보지 않은 인생은 너무 슬프지 아니한가?


#시작이라는말에예민한당신에게 #에세이 #조정훈 #모모북스 #한국에세이 #에세이추천 #베스트셀러 #신간추천 #신간에세이 #도전 #성공과실패 #추천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