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명탐정 코난처럼 생각하라 - 코난의 사건 해결 사례로 익히는 맥킨지식 로지컬 씽킹
우에노 쓰요시 지음, 안선주 옮김 / 현익출판 / 2023년 12월
평점 :

오늘의 책: 명탐정 코난처럼 생각하라
추리소설을 좋아하는 사람이이라면 코난을 좋아했던 사람이라면 누구나 읽어야할 책이다. 아이뿐만 아니라 어른의 문해력도 중요시 되고 있는 요즘 이 책과 함께 코난처럼 생각하는 힘을 기른다면 논리적으로 사고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 말하는 로지컬 씽킹이란 무엇일까?
일을 하다보면 상대방에게 나의 의견을 납득시켜야 할때가 온다.
대학 1학년때 발표 수업이 있었다. 나름대로 열심히 준비한다고 했는데 사람들 앞에서니 기억도 하나도 안나고 얼버무리며 내려왔던 적이 있다. 그때 내가 들었던 충격적인 말 중에 '도대체 무슨 말을 하는 지 모르겠다.'였다.
그 뒤로 다른 사람들의 발표를 들으며 내가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기록하고 고민하면서 메모하는 습관을 들이게 됐다.
저자가 말하는 '로지컬 씽킹'은 다양한 정보를 근거로 해석하여 결론을 이끌어내는 사고법을 말한다. 이를 제대로 활용하면 자신의 주장을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어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고, 설득력 있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p.5
이 책은 로지컬 씽킹의 단계를 5단계로 구분하여 말하고 있다.
1장: 과제와 문제 해결의 시작인 이슈를 설정하는 방법
2장: 주장을 말하기 위해 생각해야 하는 포인트를 정리하는 구조 만들기
3장: 가정의 답을 만들기 위해 하는 초기 가설
4장: 초기 가설이 옳은지 그른지 또 다른 가설은 없는지 사고를 확장하기
5장: 지금까지의 방법을 토대로 한 결론 도출 방법
괴도 키드는 우리의 심리를 고도로 활용한다. 사람들은 '괴도 키드'를 잡기 위해 혈안이 되어 있다. 괴도 키드는 경찰과 코난의 눈을 피해 물건을 훔친다. 코난은 괴도가 흘린 단서에도 꿋꿋하게 자신의 사건해결방식대로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 이것이 코난만의 로지컬 씽킹인 것이다.
다소 어려울법한 이론을 코난에 빗대어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있는 이 책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수없이 접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잘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잘 알려주고 있다.
내가 원하는 대로만 흘러가지 않는 것이 우리의 삶이기에 어떤 시련이 와도 늘 고민하며 끝없이 사고하는 힘이 우리를 한뼘 더 성장하게 해 줄 것이다.
#명탐정코난처럼생각하라 #현익출판 #우에노쓰요시 #교양도서 #일반도서 #베스트셀러 #추천도서 #자기계발서 #자기계발서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