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과학이 알을 깨고 나올 때 - 우주부터 세포까지, 특별한 통합 과학 수업 ㅣ 우리학교 과학 읽는 시간
박재용 지음 / 우리학교 / 2023년 12월
평점 :

오늘의 책: 과학이 알을 깨고 나올 때
우주부터 세포까지, 특별한 통합 과학 수업
"이 책은 과학이 처음 시작되었다고 여겨지는 고대 그리스부터 중세를 지나 과학 혁명이 일어난 근대를 거쳐 21세기에 이르기까지 과학사에서 중요한 순간들을 살펴봅니다."p.7
이 책은 크게 4장으로 나눠져 있다.
1장 우주에 대한 질문
2장 지구에 대한 질문
3장 생물에 대한 질문
4장 인간에 대한 질문
자연 철학자들은 자연 현상을 종합적이고 통일적으로 해석해서 설명을 한다. 세상을 구성하는 기본 물질은 무엇인지, 또 변화의 원인은 무엇인지에 대해 다양한 질문과 답을 내놓는 것이다.
천문학이 발전하면서 지구가 우주의 중심이라 여겼던 생각이 뒤집히게 된 것이다.
많은 이론들이 나오면서 기존의 이론들을 부정하게 되고, 새로운 이론들을 받아들이게 되는 과정을 통해 과학이라는 것이 언제나 더 나은 가설에 대한 가능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이 책은 더 나은 가설에 따라 오류를 수정해나가는 과정을 재미있게 풀어낸 책이다. 과학이 중심이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인간일 것이다.
인간 중심, 지구가 우주의 중심이었던 사고의 틀을 벗어나 지구는 우주의 먼지같은 존재이며, 인간은 지극히도 평범한 존재가 되는 것이다.
다소 어려울 것 같았던 과학 내용들이 쉽게 읽히는 책이다. 전혀 관계가 없을 것 같은 과학과 나의 존재! 책을 읽다보면 아하!하고 무릎을 딱 치게 되는 우리를 마주할 수 있을 것이다.
#과학이알을깨고나올때 #우주부터세포까지 #통합과학 #청소년과학 #우리학교 #우리학교출판사 #박재용 #과학추천도서 #베스트셀러 #교양도서 #추천도서 #신간도서 #신간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