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음악, 너 혹시 과학이야? ㅣ 라임 틴틴 스쿨 20
앨런 크로스 외 지음, 칼 윈스 그림, 김선영 옮김 / 라임 / 2023년 10월
평점 :

오늘의 책: 음악, 너 혹시 과학이야?
음악이 없는 세상은 얼마나 삭막할까?
음악을 들으며 마음을 치유하기도 하고, 음악을 들으며 행복을 찾기도 한다. 마음을 차분히 해주기도 하며, 기쁨을 배로 만들어주기도 한다.
이런 음악이 4만년이 넘게 우리 곁에 있었다는 사실!
동물의 뼈와 이빨로 만든 악기가 있었다고 한다.
그런데 음악이 과학과 깊은 연관이 있다고???
이 책에서는 인간이 처음으로 소리를 듣기 시작한 때부터 오늘날의 디지털시대까지 음악의 변화 과정을 재미있게 알려준다. 음악속의 과학 원리가 궁금하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시길 추천한다. 과학과 음악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을테니!!!
"베토벤은 작곡가로서 명성을 얻기 시작한 1800년대 초에 청력을 잃기 시작했어요. '현진'이라는 청년은 소리를 전기 자극으로 바꿔 주는 장치와 보청기를 통해 인공적으로 소리를 들을 수 있다고 하지요."p.11-12
"음악의 힘은 아주 강력해서 뇌에 장애가 있는 환자들에게까지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과학자들은 알츠하이머병을 앓고 있는 사람도 과거에 좋아했던 음악은 구별해 낼 수 있다고 생각하거든요."p.38-39
이 책은 음악의 역사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발명들을 아주 친절하게 알려준다. 또한 책의 뒷부분의 "한눈에 쫙! 음악의 역사"코너에서는 음악의 역사를 좀 더 자세히 요약해준다.
그리고 "알 듯 말 듯 아리송한 음악 용어'코너에서는 아이들 문해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단어의 뜻까지 친절히 알려주고 있다.
책을 읽다가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바로 바로 찾아볼 수 있어서 아이들이 책을 읽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나도 몰랐던 부분들이 정말 많아 책을 읽으면서 고개를 끄덕이게 되었는데.. 아이들과 함께 읽으면 더 재밌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음악너혹시과학이야 #음악과학 #베토벤 #라임출판사 #라임서포터즈 #앨런크로스 #칼윈스 #교양도서 #추천도서 #베스트셀러 #초등필독서 #초등교양도서 #초등추천도서 #라임틴틴스쿨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