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소 생소한 개념의 용어인 '리빙랩'은 이미 많은 시도에서 시행하고 있다. MIT 교수가 처음 제시한 개념으로 '살아있는 실험실' '우리마을 실험실'등으로 직접 문제를 해결하는 참여형 혁신공간을 말한다.
특히 환경보호가 중시되고 있는 요즘, 친환경 도시 설게와 도시재생과 같은 리빙랩 추친도 하고 있어서 각 도시의 시민들의 참여가 더욱더 중요해졌다고 볼 수 있다.
이 책은 다양한 사례들을 제시해주면서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이끌어 내는것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현대사회는 예전에는 없었던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고령화와 미세먼지, 인터넷 범죄, 일회용품 사용 등...
이런 문제들은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으면 쉽게 해결할 수가 없는 것들이다.
문제점을 인식하고 더 나은 사회를 위해 공동체의 관심과 협조가 필요하다. 이에 리빙랩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볼 수 있다.
"함께, 실행, 지속"
모든 구성원들이 함께 관심을 가지고 여러 시도를 하며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리빙랩인 것이다.
이 책은 리빙랩의 A to Z까지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사회문제에 관심이 있거나 더 나은 사회를 위해 한발짝 내딛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하는 책이다.
#정치연구총서 #우리동네가실험실이된다면 #정치 #연구 #리빙랩 #실험실 #혁신 #연구 #고려대학교정치연구소 #버니온더문 #베스트셀러 #정치공부 #정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