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좋아요’가 왜 안 좋아? - 미디어 ㅣ 질문하는 사회 12
구본권 지음, 허현경 그림 / 나무를심는사람들 / 2023년 9월
평점 :

오늘의 책: 좋아요'가 왜 '안좋아?'
[나무를 심는 사람들]이라는 출판사에서 나온 시리즈 중에 우리 아이들에게 아주 유용한 책이 있다.
"질문하는 사회 시리즈"인데 이번에 12번째 책이 추가로 출간되었다.
SNS에서 가장 중요한 40가지의 주제들을 재미있는 질문 형식으로 구성해 청소년들의 교양을 쌓기에 너무 좋은 책이다.
직접 경험 뿐만 아니라 간접 경험도 아주 중요하다. 책은 우리가 직접 경험해보지 못하는 것들을 간접 경험함으로써 아이들의 배경지식을 확장시켜준다. 요즘에는 책보다 미디어를 통해 간접경험을 하는 아이들이 늘고 있다.
제대로 된 정보를 올바르게 취사선택 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그것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알아야 한다. 정보 사회에서 중요한 것은 정보와 미디어를 잘 다루는 능력이라고 한다. 스스로 정보를 찾아낼 수 있는 힘이 아이들의 역량인 것이다.
이 책은 크게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뉴스를 읽어 내는 눈
2. 가짜 뉴스
3. 뉴스의 기능
4. 또 하나의 뇌 '소셜 미디어'
5. 소중한 나의 '프라이버시'
6. 인공지능 세상을 살아가려면?
특히 그 중에서 재미있는 소주제 몇개를 보면
"왜 자극적인 허위 보도를 할까?"
신문사들은 구독자수를 늘리기 위해 자극적이거나 부정확한 기사를 쓰기도 한다. 가끔 신문기사를 보면 '이게 기사라고?' 라는 생각이 들 정도의 기사도 있다. "소설을 쓰듯, 현장을 목격하지 못했지만 사건을 지켜본 것처럼 생생하게 묘사했다."p.50
"인스타그램을 하다보면 우울해진다고?"
인스타그램을 이용하게 되면 가장 자주 느끼는 감정이 부러움입니다. 감정은 부러움에서 그치지 않고 비교와 질투심으로 이어지고 지나치게 되면 열등감을 느끼고 자존감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소셜 미디어는 수많은 사람들을 연결해 주고 많은 정보를 제공해주는 편리한 네트워크이지만 부작용도 매우 심각합니다. p.127
우리는 이런 SNS홍수속에서 제대로 된 시각으로 정보를 파악할 줄 아는 힘을 길러야한다.
이 책은 아직 서투른 청소년들에게 무엇이 옳고 그른지를 판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장단점이 분명히 존재하는 SNS를 보다 안전하고 유익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이 책은 청소년들이 꼭 읽어야하는 책 중의 하나라고 말하고 싶다.
#좋아요가왜안좋아 #나무를심는사람들 #신간도서 #신간추천 #추천도서 #베스트셀러 #소셜미디어 #SNS #인스타그램 #청소년필독서 #청소년추천도서 #질문하는사회시리즈 #구본권 #미디어 #교양도서 #청소년교양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