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스 김준수 공평한 책방 1
박현정 지음, 리페 그림 / 상상의집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의 책: 에이스 김준수

야구를 너무 좋아하는 (NC다이노스와 SSG 랜더스 팬인 우리가족) 꼬마응원단장이 선택한 책!!

★작가소개

어른들을 위한 글을 쓰다가 좀 더 신나고 재미있는 글을 쓰고 싶어서 동화작가가 되신 박현정 작가님의 책이다.

<할머니의 자리> <마법 달팽이 실종 사건> <모퉁이 하얀 카페 심쿵 레시피> <파트너 구하기 대작전> 등 아주 많은 작품을 쓰셨다.

★책소개

▶빛나초등학교 야구부인 김준수와 김준수!

등번호 9번을 달고 있는 준수는 구준수라 불린다. 구준수는 청각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이로 인공 와우 수술을 했지만 야구에 대한 열정만은 1등이다. '에이수'란 이름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지웅의 전학으로 '에이수 김준수'는 자신의 비밀을 들키게 되고 블로그도 비공개로 만든다. 명중초와의 경기중 구준수가 잘 듣지 못해서 팀원들의 화풀이 대상이 되어버렸다. 팀이 패배를 했으니 그 원망은 소리를 잘 듣지 못하는 구준수 탓이 되어버린 것이다. 랜선 친구였던 지웅이 구준수의 학교로 전학을 오면서 구준수의 비밀(?)을 알게 된다.

그저 야구의 모든 것이 좋았던 구준수! 하지만 사소한 오해로 친구들과 오해가 생겨버리고 마음을 닫아버리게 된 구준수!

▶등번호 1번을 달고 있는 준수는 일준수라 불린다. 무표정한 얼굴로 야구를 아주 잘하는 에이스이다. 친구들과 같이 놀고 싶지만 개인 레슨 때문에 그마저도 못하게 되고 야구에 흥미를 잃어가고 있다.

▶구준수와 랜선 친구인 엄지웅! 리틀 야구단에서 갈고 닦은 실력으로 빛나초 야구부에 들어왔다. 구준수와의 만남을 기대했지만 왠지 준수는 지웅을 반기지 않는 듯 해 섭섭하다.

이 책은 청각 장애를 가진 한 소년과 친구들의 이야기이다. 건강한 사람도 하기 힘든 운동을 귀가 잘 들리지 않는 준수가 장애를 극복하고 진정한 선수로 거듭난다는 내용이다.

우리는 흔히 '장애를 극복해야 하는 것'으로 잘못이해하곤 한다. '장애를 무조건 극복해야하는 문제'로 바라보는 것이다.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의 장애인을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의 문제로 바라보고 함께 해결해 나가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우리반 아이들과 이 책으로 토론도 해보면 좋을 것 같다.

이번 달 나의 원픽은 바로 <에이스 김준수>다.!!!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이 진정한 공감의 의미에 대해 한 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특히 책에 언급된 '노히트 노런의 주인공 짐 애벗'의 일화는 우리 아이들에게 큰 감동과 교훈을 줄 것이다. p.44

#에이스김준수 #야구 #야구부 #상상의집 #스포츠동화 #스포츠 #스포츠맨십 #박현정작가 #초등필독서 #중등필독서 #장애 #편견 #인식개선 #인권동화 #장애인식개선동화 #추천도서 #베스트셀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