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공부의 본질, 문해력 - 읽기, 쓰기, 말하기, 미디어 문해력이 아이의 평생을 좌우한다 바른 교육 시리즈 31
김지원 지음 / 서사원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의 책: 초등 공부의 본질 문해력

문해력의 차이는 학교에서 심각한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다. 초등학생 뿐만 아니라 중고등학생들도 교과서를 이해하지 못해 수업을 못따라가 학습 결손이 발생하게 된다.

현장에서 보면 코로나의 영향으로 아이들이 선생님의 설명을 이해하지 못하게 되고 그러다보니 수업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짧은 영상의 유행으로 긴 문장으로 된 것도 제대로 읽지 못하는 아이도 있다. 진도를 못따라가면 공부에 흥미를 잃고, 자신감도 떨어지게 된다.

공부(학습)의 기초가 되는 것이 문해력이다. 이 책은 문해력을 높이기 위해 초등학생들이 꼭 갖춰야 할 것들에 대해 아주 자세히 안내해주고 있다.

총5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별로 학년군으로 묶어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제 1장 : 초등학생이 꼭 갖춰야 할 핵심 문해력 4가지

-읽기,쓰기, 말하기를 중심으로 '미디어 문해력'까지 언급하고 있는 것이 이 책의 특징이다. 보통 다른 문해력책은 '미디어 문해력'에 대한 언급을 자제하는데 이 책은 '미디어 문해력'이 왜 필요한지 꼭 집어 설명해준다.

"어느때보다 진짜와 가짜를 구분하는 능력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아이들에게 진짜와 가짜 정보를 구별하는 역량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p.49

"디지털 문해력 교육의 골든 타임을 놓친다면 강력한 미디어 기기 앞에서 가장 기본적인 읽기, 쓰기, 말하기 문해력 모두가 무너질 수 있습니다." p. 52-53

제 2장: 초등 핵심 문해력의 시작 1,2학년

-사실 초등 저학년들의 교과서는 글이 많이 없다. 저학년 시기는 학습량이 적기 때문에 독서 습관을 만들 수 있는 최적의 시기이다. 책이 재미있다는 인식을 심어주고 다양한 책을 읽는 분위기를 만든다면 아이들이 책에 관심을 가질 것이다.

제 3장: 초등 핵심 문해력의 성장 3,4학년

- 보통 3,4학년부터 온 책읽기를 시작하는 학교가 많다. 작품을 한 학기동안 함께 읽고 생각하는 과정을 통해 작품을 바르게 이해하고 작품이 주는 메세지를 함께 공유할 수 있어서 좋다. 책 한 권을 제대로 이해하는것!! 독서는 꾸준함이 필수이다. 조급함을 버리는 것이 중요하다.

제4장: 초등 핵심 문해력의 완성 5,6학년

-단단한 독서가 필요한 이 시기는 주제 독서를 통해 다양한 책을 읽고 공부의 진정한 의미를 알아가는 시기이다. 5,6학년부터 교과서에 토론, 토의의 개념이 나온다. 거창한 토론, 토의의 의미보다 기본 개념을 알아간다는 의미로 접근하면 좋은 시기이다.

제5장: 초등 핵심 문해력 완성 후 생각해 볼 것들

-교과 공부외에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들에 대해 안내한다. 책을 읽고 꼭 확인해보시길 바라는 마음에서 따로 적지는 않겠다.

이 책은 다른 책보다 가독성이 좋다. 중간 중간 초록색으로 밑줄이 그어져 있고, 각 장이 끝날때마다 저자가 친절히 중요한 부분을 요약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각 학년별로 추천도서도 알려주고 있으니... 무엇을 읽혀야할지 모르는 부모님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올 여름방학엔 이 책속의 추천도서를 읽으며 더위를 이겨내보는 건 어떨까???

#초등공부의본질문해력 #문해력 #서사원 #공부 #학습 #독서 #책읽기 #베스트셀러 #교육지침서 #교사추천도서 #학부모필독서 #바른교육시리즈 #교육 #교사 #독서능력 #AI #미디어리터러시 #생각하는힘 #공부잘하는법 #집중 #책좋아하는교사 #책읽는교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