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무너질 때마다 책을 펼쳤다 - 흔들리는 나를 붙잡아준 문장들
유정미 지음 / 미다스북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의 책: 마음이 무너질 때마다 책을 펼쳤다

<마음이 무너질 때마다 책을 펼쳤다> 몇년전의 나였다면 공감을 못했을 책 제목이다. 내가 책을 언제부터 좋아했고, 어떤 계기로 읽기 시작했는지... 그래서 내가 진정으로 책을 좋아하는지... 책이란 무엇인지... 한참을 생각해보았다.

나이가 많지만 내가 책을 본격적으로 읽기 시작한 건 작년 1월 2월 경부터라 생각한다. 딱히 계기는 없었고 그냥 인스타그램을 둘러보던 중 정말 많은 사람들이 책을 좋아하는 구나... 하고 놀라면서 그럼 나도 한 번 읽어볼까? 하는 생각에 읽기 시작한 것 같다.

내가 진정으로 책을 좋아하는지는 아직 잘 모르겠다. 하지만 좋아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특히 기분이 울적하거나 누군가의 따뜻한 위로가 필요했을때 나도 모르게 책을 읽기 시작하고, 또 기록하기 시작했다.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할 때 주로 책을 읽으려 노력한것 같다.

하루 이틀 읽다보니 나도 모르는 사이에 책읽는 것이 습관이 되었고 여행을 갈때도 책을 꼭 한 두권 넣어가는게 당연한 것처럼 되었다.

책을 통해 많은 것을 알게되고 힘을 얻는 나 자신을 발견했을때 나도 모르게 책이 이런거구나 하며 느꼈던것 같다.

저자는 초등학교 시절 도서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책에 관심이 생겼다고 한다. 이 책이 공감이갔던 이유는 맞벌이 워킹맘으로서 동질감을 느꼈기 때문이 아닐까?

분명 혼자사는 것과 가족을 이루며 사는 것은 큰 차이가 있다. 특히 아이를 낳고 모든것이 아이 중심으로 돌아가는 그 시절에 나도 물론 엄청 힘들었었고, 많이 지쳤었다. 그때 저자는 책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고 하는데... 나도 그때 책을 좋아했다면 지금과 좀 더 다른 육아를 하고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글을 쓰기 위해 다양한 활동들을 하신 저자의 모습을 보고 나도 할 수 있지 않을까?하는 희망도 생겼다. 어떤 목표를 가지고 실천해나가는 모습을 통해 나를 돌아보게 되었다.

"책을 펼치며 마음을 다독이다.", "책은 영혼을 달래주는 소울푸드다." "내 삶의 주인이 되게 하는 책 읽기", "독서로 희망의 꽃을 피우다."

[책을 펼치면 나를 향한 사랑이 시작된다.]는 저자의 말처럼

우리도 책을 통해 온전히 나를 사랑하는 시간을 가져보면 어떨까?

"자식은 부모의 뒷모습을 보고자란다는 말을 실감한다. 엄마의 습관은 보이지 않게 조용히 쌓여 나에게 전달되었다. 엄마가 물려준 최고의 유산은 지금도 그때에도 물 흐르듯 조용히 흘러 더 깊은 곳에서 바람을 일으킬 것이다." p.211-212

편안하게 읽을 수 있는 책. 내 마음을 어루만져주는 책.

이제 우리는 타인이 아닌 나를 아끼고 사랑할 시간에 빠지길 바란다.

이 책은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 모임에서 협찬받았습니다.

#마음이무너질때마다책을펼쳤다 #유정미 #미다스북스 #힐링에세이 #힐링도서 #베스트셀러 #추천도서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 #책읽는교사 #책좋아하는교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