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동물들의 머릿속 ㅣ 알맹이 그림책 63
플뢰르 도제 지음, 잔 드탈랑트 그림, 윤예니 옮김 / 바람의아이들 / 2023년 5월
평점 :


오늘의 책: 동물들의 머릿속
최재천 교수님의 강력 추천 책!!
우리나라 사람들은 까마귀를 흉조로 여겨 까마귀가 우는것을 별로 안좋아한다. 그런 까마귀가 지능이 아주 높다는 사실을 아이들에게 알려주었더니 의외라고 깜짝 놀랜다.
정말 신기한게 우리집 베란다에 비둘기가 알을 낳았던 적이 있다.
비둘기는 도대체 어떻게 다 똑같아 보이는 아파트 베란다에서 알을 낳은 곳을 찾아오는 것일까? 아들과 한참 이야기를 나눈적이 있다.
동물들은 서로의 언어로 이야기를 나누며 살아간다. 이 책은 동물들에 대해 우리가 알아야할 여러 사실들을 알려주고 있다. 플뢰르 도제는 프랑스의 동물행동학자이자 과학커뮤니케이터로 자신의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해서 우리가 평소 궁금해했던 <동물들의 머릿속>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특히 동물들은 환경에 적응해 생활방식을 바꾸기도 한다. 또한 동물들도 그들만의 언어를 사용해 대화를 하고 감정을 이해한다. 특히 꿀벌의 춤은1940년대 오스트리아동물행동학자 카를 폰프리슈에 의해 발견되었다.꽃밭이 가까우면 원형 춤을 선택한다. 원을 그리면서 주위를 돌아 목적지를 알려주는 것이다. 반대로 엉덩이를 요란하게 꿈틀거릴수록 꽃밭이 멀리 있다는 뜻이라고 한다.
인간만이 사용하고 있다는 언어는 우리들의 착각이다. 동물들도 그들만의 언어로 대화를 하고 소통을 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하는 모든 것들은 동물들로부터 비롯된 것이다.
너무나 신기했던 동물들의 다양한 감정들에 대해 알 수 있어서 좋은 책이었다. 동물들의 똑똑함. 상상력. 감정. 미래를 계획하는 모습. 도덕성 등이 우리와 다르지 않다는걸 깨달았다. 우리반 아이들에게도 이야기 해줘야겠다.
#동물들의머릿속 #플뢰르도제 #바람의아이들 #어린이도서 #환경도서 #동물도서 #동물책 #교양도서 #추천도서 #그림책 #교사추천도서 #책읽는교사 #책좋아하는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