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 역학이란 무엇인가 - 원자부터 우주까지 밝히는 완전한 이론, 개정판
마이클 워커 지음, 조진혁 옮김, 이강영 감수 / 처음북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의 책: 양자역학이란 무엇인가

-원자부터 우주까지 밝히는 완전한 이론

1900년, 막스 플랑크가 자신의 흑체복사이론을 전개하기 위해 시작한 양자역학이론. 1905년, 아인슈타인이 광전효과를 설명하기 위해 플랑크의 아이디어를 이용해 빛 그자체가 양자화 되어 있다는 광양자설을 발표했다. 이후 보어와 아인슈타인의 논쟁으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고 볼 정도로 이 둘의 논쟁은 유명하다.

그렇다면 양자역학이 과연 도대체 뭘까? 양자역학은 원자와 이를 이루고 있는 입자들 같은 미시세계에서 일어나는 현상에 대해 탐구하는 현대물리학 분야이다. 현실 세계의 모든 존재들도 결국은 원자의 합으로 이루어져있다는 것이다.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과 함께 물리학의 꽃 중의 하나라 불리는 양자역학! 하이젠베르크, 슈뢰딩거, 폴 디랙 등에 의해 완성된 양작역학 이론. 우주발전분야(빅뱅, 암흑, 암흑에너지 등)에서도 아주 중요한 이론으로 자리잡은 양자역학!

남편이 양자역학에 관심이 많기에 읽게된 이 책!

물리학을 잘모르는 나로서는 조금 생소한 어휘들로 이해하기가 어려웠지만 남편은 너무 재밌게 읽었다. 설명도 해주면서 평소 자기가 궁금해했던 내용들이 다 나와있다고!!

내용은 어려웠지만 물리를 1도 모르는 내가 재밌게 본 부분은 여러 과학자들을 소개하고 있는 부분이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과학자들에 대해 친절히 소개하고 있고, 내가 몰랐던 그들의 이론들도 쉽고 재밌게 읽을 수 있도록 서술되어있어서 과학자들에 한걸음 다가간 느낌이 들었다.

저자가 강조하듯이 이 책은 수식이 거의 없다. 그래서 일반인인 내가 봐도 어느정도 이해가 되는 부분이 많았고, 양자역학이 우리 사회, 과학 발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예상해보는 재미가 있었다.

#양자역학이란무엇인가 #마이클워커 #처음북스 #양자역학 #과학이론 #아인슈타인 #상대성이론 #양자 #과학지식책 #교양도서 #교양추천도서 #추천도서 #책읽는교사 #책좋아하는교사 #북스타그램 #과학지식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