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게이지먼트 - 내 안의 활력, 전념, 심취를 끌어내는 힘
권기범 지음 / 플랜비디자인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의 책: 인게이지먼트


-내 안의 활력, 전념, 심취를 끌어내는 힘



새학기를 맞이하여 어떻게 하면 아이들과 1년을 잘 보낼지 고민하고 행복한 학급 경영을 위해 여러 책들을 읽고 있다. 매년 이 맘때쯤이면 항상 새로움을 느끼고 또 적응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 시기에 필요한 책이었던 [인게이지먼트]를 읽어보았다.



인게이지먼트는 '활력, 전념, 심취로 특정지어지는 긍정적이고 성취 지향적인 일과 관련된 심리 상태'를 말한다.


때론 일과 육아를 병행하다가 번아웃이 오기도 한다. 이런 번아웃을 극복하기 위해 여러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노력하고 있다. 다행이라고 생각하는건 이런 스트레스를 책을 읽으며 해소한다는 것이다.


저자는 인게이지먼트를 높이는 방법에 1. 희망 2. 효능감 3.회복 탄력성 4.긍정성이있다고 한다.



칙센미하이를 세계적인 학자로 만든 책, <플로우>는 별다른 노력없이 물흐르는 것처럼 편안한 느낌을 갖게 되며 주위의 모든 잡념이 사라지고 몇시간이 몇분처럼 느껴진느 시간의 왜곡현상이 나타나는 고도의 집중상태를 말한다. 플로우는 인게이지먼트의 인지적인 에너지 심취와 일맥상통하는 개념이다. p.54


내가 일을 하면서 플로우 상태를 느껴본 적이 있었나? 수업 준비를 하면서 내가 예상했던 대로 수업이 진행되면 한시간이 금방끝나는 경험을 했다. 반면에 수업을 열심히 준비했지만 매끄럽게 진행되지 않는 수업일 경우 한시간이 너무나 더디게 흘러갔었던것같다. 매 시간 완벽한 수업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그렇지 못할때 좌절을 경험하기도 한다.



이런 좌절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회복탄력성이 필요하다. 학기중에도 회복탄력성 연수를 꾸준히 챙겨듣는 편이다.


"멘탈이 갑이다. 마음이 단단하다는 말처럼, 고난으로부터 아무일 없었다는 듯 튕겨져 되돌아 올수 있는 회복탄력성은 궁극의 긍정심리자본이다. "p.115


이런 회복탄력성은 개인뿐만아니라 사회관계에서도 얻어질 수 있다. 이런 관계를 통한 회복 탄력성은 우리를 더 높은 수준의 인게이지먼트로 이끌어 준다.



모든 일을 겪으면서 긍정적인 자세로 임한다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긍정성은 좋은 일이 내게 일어날 것이라는 믿음을 말한다.


책에서 예를 든것을 보면 한국 학생과 미국학생을 가르치고 연구하다보면 이 긍정성에서 큰 차이를 느낀다고 한다.


한국 학생은 훌륭한 자질과 잠재 능력을 갖췄음에도 불구하고 잘못한 것은 내탓이고 잘한 것은 다른 사람덕분이라고 한다. 반면에 미국 학생은 잘한 것은 다 자기가 훌륭해서 그렇고 잘못된 것은 교수가 자기에게 제대로된 가이드라인을 주지 않아서라고 당당히 말하는 경우가 있다. p.119



우리가 워커홀릭인지, 번아웃에 빠져있는지를 이 책에 나와있는 체크리스트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추천


일을 하는 누구나 읽으면 자신이 어떤 상태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본인이 번아웃이 아닐까 생각하는 사람들이 이 책을 읽는다면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메타인지를 높일 수 있다.


조직 문화 개선을 위해 필요한 이론인 인게이지먼트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다.


플랜비 디자인의 <플랫폼씽킹>이라는 책과 함께 읽으면 더 도움이 될 것 같다.



#인게이지먼트 #플랜비디자인 #권기범 #번아웃 #번아웃극복 #메타인지 #자기계발서 #추천도서 #책추천 #몰입 #활력 #전념 #책읽는교사 #책좋아하는교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