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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과 과학의 화해 - 급진적 종교 개혁파의 관점에서 본
낸시 머피 지음, 김기현.반성수 옮김 / 죠이북스 / 2021년 12월
평점 :
과거 기독교는 헤비급 챔피언이었다. 그 힘으로 철학을 신학의 하녀로 취급했었다. 과학이 신학에게 도전장을 내밀었을 때, KO승을 거두었다. 갈릴레이는 살기 위해 그의 과학적 주장을 철회해야만 했다. 그처럼 신학은 모든 것 위에 군림했었다. 그러나 그 후, 과학의 시대가 도래하면서 종교는 과학의 펀치들을 맞기 시작했다. 그래도 헤비급이었던 기독교는 아직 저력이 있었다. 20세기 초, 미국의 스코프스 재판에서 기독교는 과학에 판정승을 거두었다. 그러나 거기까지였다.
이제는 과학이 헤비급 챔피언이다. 과학은 세상을 설명하는 최고의 지식의 자리에 올랐다. 그럼에도 기독교는 성경에서 과학을 찾아내고 그것을 근거로 현대의 과학을 무시해왔다. 그런 기독교를 비과학적이고 몰상식한 종교집단으로 치부하는 목소리가 우위를 점하고 있다. 그러자 기독교는 ‘틈새의 신’처럼 과학이 설명할 수 없는 영역을 찾아내 거기에서 신학의 명분을 주장한다. 삶의 고통의 문제, 사후의 문제, 심지어 축사와 신유의 능력으로 기독교의 능력을 과시하려 한다. 그러나, 이런 방식으로는 과학의 시대에 신학은 설득력을 잃어갈 뿐이다.
과학과 신학의 관계에 대한 가장 흔한 두 견해는 ‘갈등 모델’과 ‘두 세계 모델’이다. 갈등 모델은 서로 옳다고 피 터지게 싸우는 것이다. 결국 최후 승자만 남게 되는 것이다. 두 세계 모델은 서로 독립성을 인정하고 갈등하지 말자는 것이다. 서울대 우종학 교수는 <과학과 신학의 대화>라는 단체를 통해 말 그대로 과학과 신학의 대화를 시도하고 있다. 과학도 하나님이 사용하시는 도구이고 과학을 통해 하나님의 창조를 더 이해할 수 있다고 설득하고 있다.
여기에 더 나아가 통합 모델이 있는데, 이는 과학 이론이 신학적으로 충분히 설명되고 수용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풀러 신학교 교수인 낸시 머피는 <신학과 과학의 화해>에서 통합 이론을 소개하고 있다. 그는 신학과 과학의 관계를 “하나의 과학과 또 다른 과학의 관계”로 말한다. 그래서 신학을 “과학으로서의 신학”(2장)으로 명명한다. 신학과 과학 사이에 상호 존중과 배움을 주장한다. 과학의 진보에 따라 때로 신학을 수정해야 하고, 때로 신학은 과학의 결점을 보완하는 것이다. 이처럼 “신학과 과학을 아우르는 세계관이 무신론의 세계관보다 일관성 있으며 더 많은 것을 설명할 수 있다”(16쪽)고 주장한다.
이 책의 부제에서 볼 수 있듯이 ‘급진적 종교개혁파’의 관점이 새로운 호기심을 불러 일으킨다. 여느 종교개혁파들이 ‘칭의론’을 강조한 반면, 급진적 종교개혁파들은 ‘제자도’와 ‘평화주의’를 강조했다. 오늘날의 한국 기독교가 나아갈 방향성을 고려할 때, 급진적 종교개혁파가 그 하나의 답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와 신뢰가 생긴다. 다원화된 사회에서 기독교 진리의 포괄성을 드러내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한 시대가 되었다. 그동안 기독교와 과학의 대화를 시도한 여러 저자들에 비해 이 책은 신학이 과학 속으로 더 깊숙이 들어갈 수 있음을 보여준다.
먼저 역자 후기를 읽을 것을 추천한다. 역자의 간결하고 쉬운 설명은 책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리고 역자의 입장에 대한 설명은 이 책의 주장에 대해 무조건적인 동의와 수용에 대한 부담을 덜어준다. 조금은 거리를 두고 편안하게 저자의 주장을 볼 수 있게 한다. 그 다음에 1장을 읽으면 이 책을 통해 저자가 말하려는 핵심을 이해할 수 있다. 얇지만 과학과 신학의 대화를 목표로 한 어느 책보다 무게감이 있다. 또한, 여느 책들의 접근과는 다른 차원에서 신학이 과학과 어떤 관계를 맺으며 상호 공존할 수 있는지 보여준다. 강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