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단단한 삶으로 이끄는 성공 법칙 - 방향을 잃은 당신에게 건네는 인생 전략
양창정.왕샤오단 지음, 하은지 옮김 / 더페이지 / 2026년 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쓴 개인적인 리뷰입니다>
내년이면 마흔이 되면서 고민이 많아집니다. 마흔은 불혹 不惑이라고 하는데요. 불혹은 어떤 유혹에도 흔들리지 않는 상태를 의미한다고 해요. 아마 판단력이 바로 선 나이라는 의미가 아닐까 싶어요.
나이가 한 살 한 살 많아질수록 단단해지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럴수록 단단함의 의미가 고민되었어요.
저는 회복탄력성이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요. 진짜 단단한 것은 외부의 충격이 왔을 때 부러지는 것이 아니라, 잠시 휘어졌다가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는 힘일 거라고 생각해요. 슬픈 일이 없거나 실수하지 않을 순 없겠죠. 다만 그 상황에서 나를 다시 일으켜 세우는 힘을 가지고 싶습니다.
이번 책을 읽으면서 인상적이었던 것은 혼자 가면 빨리 가고 함께 가면 멀리 간다는 부분이었습니다. 기쁨은 함께 나누고 슬픔을 함께 짊어질 수 있는 파트너와 함께 간다면 더 멀리 나아갈 수 있는데요. 완벽한 개인은 없어도 완벽한 팀이 있고 팀을 위해 기여하고 함께 성공하고자 하면 더 즐겁게 나의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다는 부분이 흥미로웠어요.
각자도생이라는 말을 많이 하는 사회잖아요. 스스로 살아남아야 하고 뒤처지지 않아야 한다는 압박감이 저에게 있었다는 것도 이 부분을 읽으며 느낄 수 있었습니다.
꿈꾸는 사람으로 한 번에 바뀔 수는 없고 지속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문장이 자주 나옵니다. 원대한 목표를 품고 현실은 또 충실히 살라는 조언이 좋았습니다. 길게 보니 부정적이거나 안된다는 마음보다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방향을 잘 설정하고 인생을 설계할 필요성과 함께 하는 파트너가 있으면 인생의 해상도가 높아질 수 있다는 부분이 마음에 와닿았던 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