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금융논술이다 9.0 : 금융기관·금융공기업 편 - 2024~2025년 최신 개정판! 금융기관·금융공기업 합격자가 선택한 금융논술의 모든 것! 이것이 금융논술이다 9.0
김정환 지음 / 성안당 / 2024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금융자격증을 공부하면서 4지 선다형에 익숙해지더라고요. 정답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공부를 하다 보니 의견이나 주장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게 어려웠습니다.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다양한 관점을 고려하는 방식을 배우고 싶어 금융 논술 책을 읽게 되었어요.

논술은 시간관리가 필요하고 주어진 시간 안에 생각을 정리해야 하기 때문에 여러 질문에 대한 답을 읽고 연습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당장 취업을 준비하는 경우에도 그렇고, 그렇지 않더라도 자신에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책에서다르게 생각하기를 설명한 부분이 새로웠는데요. 예를들어 탄소중립이라는 논제가 제시되었을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탄소중립이 항상 좋고 지켜야 한다고 생각하게 되는데요. 이것은 획일적인 사고방식일수도 있습니다.

반대논리로 탄소는 오히려 식물의 생장과 밀접한 연관이 있어 저탄소가 되면 식량난이 생길 수 있고요. 코로나로 지난 2년간 세계 공장이 상당 부분 머춰서 탄소배출이 줄었는데도 지구 온도는 상승이 멈추지 않았다는 논리를 전개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주제를 접하더라도 반론과 다른 시각을 고민해보라는 조언이 마음에 와닿았습니다. 구성이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내용이 정리되어 있고 최근의 이슈를 다루고 있어서 금융기관 취업을 꿈꾸는 분이라면 도움이 많이 될 것으로 보였어요. 또한 상식선에서 읽어두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