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경제 지식 사전 - 50만 왕초보의 경제 교사 김민구의 생존 필수 지식
김민구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에 읽은 '미래 경제 지식 사전'은 미래 비즈니스, 금융과 투자, 기후와 환경, 라이프스타일과 관련한 경제 지식에 대해서 설명되어 있습니다. 난이도가 높지 않아서 우선 읽기 편했고요. 키워드로 구분되어 있어 사전 찾듯이 상황에 따라 궁금한 것을 해결하기 좋게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주식시장에서 요즘 가장 핫한 키워드는 챗 GPT입니다. 챗 GPT는 미국 인공지능 업체 오픈 AI가 내놓은 기술입니다. 22년 11월 30일에 첫선을 보였습니다. 사용자 100만 명을 돌파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넷플릭스가 3.5년인데 챗 GPT는 불과 5일 만에 달성했습니다. 참 놀랍습니다. 저자는 자본주의는 자동화의 역사로 불릴 만큼 첨단 기술이 계속 출연하였고, 이 첨단 기술의 등장으로 오히려 새로운 일자리 창출해 주는 사례가 많았기에 삶의 편리하고 윤택해지는 긍정적인 방향을 제시해주었습니다.

클라우드컴퓨팅에 대해서도 다뤘는데요. 클라우드 컴퓨팅에 맹주는 아마존이 AWS입니다. 세계시장 클라우드 부문 1위는 AWS(32%) 2위는 애저(23%) 3위는 구글 클라우드(10%)입니다. MS 애저의 성장 속도가 놀라운데요. 이 세기 업은 생성형 AI 서비스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미래 먹거리는 무엇인지 눈에 들어왔고 이 빅 3업체에 파워가 느껴졌어요.

롱테일 전략에 대한 설명도 인상적이었습니다. 미국 인터넷비즈니스 잡지인 와이어드의 편집장인 크리스 앤더스가 처음 주장한 개념인데요. 커다란 머리에만 신경 쓸 게 아니라 소외된 긴 꼬리에도 주목해야 된다는 거예요. 아마존의 조사 결과 1년에 몇 권만 팔리는 흥행성 없는 책들이 전체 매출의 80%에 달했는데 이들의 매출을 합하면 상위 20% 베스트셀러 매출을 능가한다는 거죠. 수요와 관심이 적은 것도 잘 공략하면 매출을 늘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취향이 다양하지고 존중하는 분위기라서 평균의 함정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이 전략이 유의미하게 다가왔습니다.

미래경제지식사전을 읽으며 앞으로의 세상이 어떤 방향으로 가며 어떻게 달라지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한 번쯤 들어본 단어인데 설명하려고 하면 막연한 키워드가 쉽게 풀어져 있어서 즐겁게 읽을 수 있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