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마케팅 - ‘소속감’을 디자인하라
마크 W. 셰퍼 지음, 구세희 옮김 / 디자인하우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설득을 위한 최고의 방법 중 하나가 '소속감'이라는 글을 '설득의 심리학'에서 읽은 적이 있어요. 이번 책은 그 소속감을 디자인 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어져 있습니다. 요즘 시대는 TV나 라디오 광고보다 인플루언서를 통한 홍보가 더 많이 되는 것 같아요.

커뮤니티 마케팅이 다른 마케팅과 어떤 차별점이 필요한지 궁금해서 읽게 되었는데 키포인트가 정말 '소속감'이더라고요.현대인이 소속감을 갈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회가 근대화되면서 혼자 살기 참 좋아졌습니다.

하지만 명과 암이 있기 마련입니다. 의학과 과학이 눈부시게 발전했음에도 우울감, 불안감, 외로움을 느끼는 사람은 인간 역사상 가장 많습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에 공동체의 사회적 상호작용 안에서 존재감을 느끼고 삶의 의미를 찾게 됩니다.

커뮤니티 설계의 첫번재 과정은 목적의식 설정이라는 부분이 기억에 남습니다. 목적의식을 통해 소속감을 느끼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커뮤니의 신념체계가 무엇인지 정해야 합니다. 저자는 엄마를 대상으로 한 커뮤니티를 만들었습니다. 보통 엄마가 아니라 자녀들과 함께 시간을 잘 보내면서도 사업을 성장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의 모임으로 만든거였어요. 이런 신념체계가 서로를 협력하게 한다는 것에 공감이 되고 흥미로웠습니다. 한국에선 MKYU가 그런곳 같다고 떠올리기도 했고요.

목적의식을 만들어주고 참여자들이 정보 공유를 하게 하고 그것이 반복되면 입소문을 통해 커뮤니티가 확장될 수 있습니다. 브랜드와 일상이 연결되게 있음을 느끼게 하면 효과적으로 마케팅을 할 수 있고요.

고객의 마음을 훔치기 위해선 신뢰를 줘야합니다. 관리자는 브랜드의 얼굴이기에 그런 역할을 해야합니다. 정성이 필요하고 섬세한 작업들이라고 느껴졌습니다. 마케팅은 사람의 심리와 연결이 되어서 흥미롭기도 하지만 마냥 쉽게 볼 순 없는 것 같아요.진정성,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대에서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고 싶다면 읽어야 할 책으로 보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