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바꾸는 인생 심리학 - 지금은 인생을 고쳐 쓸 시간입니다
황시투안 지음, 정은지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겨울에는 일조량이 적어서 계절성 우울증이 많아진다고 해요 .저도 계절적인 영향인지 겨울이 되면 심리학도서를 많이 찾게 됩니다. 이번에 읽은 책은 '나를 바꾸는 인생 심리학' 입니다.

찰리 채플린이 한 말인데요. 내가 정말로 나 자신을 사랑하기 시작하면서 다른 삶을 동경하는 것을 중단하게 되었다고 해요. 자신의 주위의 모든것이 '성장을 위한 격려'라는것도 알아차릴 수 있었고요. 자신을 사랑한다는게 참 어렵습니다. 특히 주변과 비교를 하다보면 자신이 초라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나 자신을 사랑해야 온전히 나의 삶을 살 수 있다는 말이 더 와닿습니다.

어떻게 하면 자신을 사랑할 수 있을까요? 책에서는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좋아할 수 있게 된다고 해요. 자기가치감이 높은 사람은 자신을 긍정하고 인정하며 좋아합니다. 자기가치감은 높은 사람은 자신과도 잘 연결되어 있고 타인과도 잘 연결되어 있습니다.

글을 읽으며 그런 사람 몇명이 떠올랐습니다. 혼자 있을때도 연결되어 있다고 느끼고 현재의 모든것을 기쁘게 받아들이면 충만함을 느끼게 됩니다. 저는 명상을 계속 하고 사람들과 관계도 좋았을때 경험을 해보았어요. 간헐적이지 않고 꾸준히 느끼려면 태도를 바꿔야 합니다.

수동적인 태도에서 능동적인 태도로 바꾸는 것인데요. 불가피한 것이 아니라 '내가 선택한 것'으로 인생을 장악하는 것입니다. 선택권이 나에게 있다는 생각이 긍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혼자 있을때도 내가 선택한것인지 수동적인 상황인지 스스로에게 물어볼 수 있습니다. 혼자있을때의 고요함을 만끽하면서 다른 사람과도 잘 연결될 수 있게 내면을 단단하게 만들고 싶습니다.

저자는 배움의 효과가 있는지 따져보기 위해선 뇌에 지식이 얼마나 많이 담겼는지를 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세계가 더 커졌는지, 마음이 더 넓어졌는지, 타인과 더 잘 어울리게 됐는지를 봐야한다고 합니다. 관계는 인생의 일부분이 아니라 인생 그 자체이기 때문에 다양한 관계 속에서 인생의 본질을 경험하게 됩니다.

저는 성장이라는것이 더 많은 배움을 통한 발전이라고 생각했는데요. 그것이 눈에 가시화되는 물질적인것을 추구했던 것 같아요. 성장이 마음을 열고 더 많은 것을 받아들이고 포용한다는 내용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미래를 위해 애쓰기보다 현재 가진것을 즐기면서 물질적 부를 축척해 미래를 대비하기 보다 스스로의 능력과 자신감을 높이라는 말이 기억에 남습니다. 지난 4~5년간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고 노후준비에 열을 올렸습니다. 물론 그것도 중요하지만 현재를 과하게 희생하는 일은 그만하려고 합니다. 어떠한 미래도 현재를 희생할 순 없습니다. 인생은 현재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진정으로 자신을 사랑하고 고요함을 즐기고 싶다면 '나를 바꾸는 인생 심리학' 책을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