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부로 위로 받으려 하지마 - 조금만 힘들어도 위로에만 의지하는 당신에게 던지는 쓴소리
예슬린(Yay, S. Lin) 외 지음 / 렛츠북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괜찮아. 잘될 거야'라고~ 위로를 하면서 '정말 괜찮을까?' 하고 의문을 가져본 적이 있다. 그 후론 쉽게 그런 말을 하기보단 그에 곁에 묵묵히 옆에 있어준다. 의문을 품은 말을 하고 싶지 않아졌다.

위로만으로는 성장할 수 없다는 쓴소리. 이번 저자의 책은 까칠하지만 꽤 공감되는 부분이 많았다. 위로받는데 익숙한 사람은 자신에게 동조하지 않는 사람을 가까이 두려고 하지 않는다는 문장이 있었다. 객관적인 판단을 받고 싶다면 무조건적인 위로는 조심해야 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나는 MBTI 검사를 하면 사고형으로 나온다. 그래서 감정에 지나치게 호소하면 불편해하는 성향이다. 때론 감정 표현을 잘 하는 것이 멋지게 보이기도 한다. 저자는 바뀌지 않는 사람에게 하는 위로는 시간 낭비라고 말한다.

이런 경험이 나에게도 있었다. 만나면 매번 과거의 불만을 이야기하며 바뀔 생각은 하나도 안 한다. 몇 가지 대안을 제시해도 해결되지 않았다. 조용히 듣거나 위로를 필요해 하는 거 같아 원하는 대로 해주었다. 그날 꽤 피로감이 들었던 지라. 시간 낭비라는 말이 조금은 통쾌했다.

저자는 힘든 일이 일어나면 힘든 일에 대한 실체를 찾는 게 첫 번째라고 말한다. 실체의 본질에 접하고 그것을 극복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걸 강조한다. '나는 내가 원하는 대로 바뀔 수 있다'라는 생각이 노력을 통해 지향점에 가깝게 가게 한다. 이 말이 좋았다.

비대면 비접촉을 고수하는 사람이 오히려 위로를 갈구한다는 파트도 인상적이었다. 상대방의 눈을 쳐다보고 감정을 소통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코로나 이후에 비대면을 더 선호하게 된 편이다. 감정을 온전히 표현하지 못하면 더 많은 위로가 필요하다는 말이 묵직하게 다가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