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주식 투자 비결 - 중국을 이해하는 단 하나의 바이블
이철.신혜리 지음 / 처음북스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의 무한한 성장 동력에 관심이 가지만 사회주의 국가라는 것이 저에겐 직접투자를 하는데 걸림돌이 되었습니다. 이번 책을 통해서 중국 주식 투자 전략을 배우고 싶어 읽게 되었습니다. 전 세계의 사회주의 국가는 이제 다섯 국가만 남았습니다. 베트남, 라오스, 쿠바, 북한. 그리고 중국. 작년 알리바바 규제나 대규모 봉쇄령을 보면 중국은 사회주의라서 오는 리스크가 많아 보였습니다.

저자는 중국의 독점적 지위를 가진 기업이 많으며 당의 힘이 막강하기 때문에 당의 국가전략에 대해서 잘 이해한다면 성공적이 투자를 할 수 있다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부패하거나 경쟁력이 없진 않을까요? 다행스럽게도 중국은 시장 체제를 따르고 있으며 중국 기업들 간의 경쟁이 심화되어 있어 여기서 과점하고 있는 기업은 경쟁력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중국의 경제 계획은 5년을 하나의 단위로 해서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이 경제계획에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작년 2021년은 중국의 제14차 5개년이 시작되는 해였는데요. 그중에서도 탈탄소 에너지 정책에 대한 저자의 해석이 흥미로웠습니다. 저는 환경보호의 의미를 생각했는데요. 저자의 해석은 달랐습니다. 중국은 세계 최대의 에너지 수입국으로 '에너지 안보'를 위한 정책이라는 것입니다. 국가 경제계획을 위한 큰 그림이겠다 싶었어요.

외 순환 경제, 내 순환 경제의 수혜를 정리하고 그에 따른 투자종목에 대해서도 공부해 볼 수 있었습니다. 우리나라 내부 중국 뉴스는 단편적인 면만 보이는데 '이철'박사의 중국 뉴스는 좀 더 시야를 넓힐 수 있었어요. 앞으로도 꾸준히 따라가봐야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