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만이 답일까?라는 주제를 가진 이번 책은 만화책으로 되어 있어 가독성이 좋았어요. 메리츠자산운용 존 리 대표님 이 자주 하는 말이 있죠. 좋은 직장에 들어가서 월급쟁이가 되는 것이 꿈이라면 그것은 잘못된 생각이라는 것! 이 책에서도 남을 위해 일하기보다는 자신을 위해 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좋아하고 잘 하는 일이 무엇인지 알고 그 일에 도전하라는 말이 설레네요.
한국은 미국보다 창업하기 좋다고 설명하고 있어요. 창업센터가 많아서 돈을 빌려주고 지원해 주기 때문입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여러 번 말하고 있습니다. 특히 청년창업 지원프로그램이 많다는 걸 인지하고 있던 터라 공감되는 내용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72법칙을 아시나요? 투자한 금액이 두 배가 되는데 걸리는 기간을 연단위로 계산하는 공식입니다. 수익률이 6% 라면 72÷6=12가 나오는데요. 원금이 두 배가 되는 데 12년이 걸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복리는 처음 몇 년 동안은 변화가 작게 느껴지지만 20년~30년이 지나면 큰 차이를 만들어냅니다. 그래서 존 리 대표님은 하루라도 빨리 투자하는 게 유리하다고 강조해서 말합니다.
눈사람을 만들려면 눈덩이를 만들어야 합니다. 눈덩이를 만들고 굴리면 눈사람을 만들 수 있습니다. 눈덩이는 시드머니를 말합니다. 시드머니가 나를 위해 일하게끔 만들어야 하는데 이 자금을 깨서 나에게 투자부터 한다면 황금거위를 죽이는 것과 같다는 말이 있었어요. 보도 섀퍼 열두 살의 부자가 된 키라에도 나온 내용인데요. 재밌게 읽었는데 동일한 내용을 보니 반갑더라고요. 눈덩이를 굴려 경제독립을 해서 좀 더 자유롭게 살고 싶습니다. 욕구에 맞는 노력을 해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