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임의 힘 - 위기와 기회의 시대, 사고의 틀을 바꿔 문제의 본질을 꿰뚫어라
케네스 쿠키어 외 지음, 김경일 외 옮김 / 21세기북스 / 2022년 3월
평점 :
품절


프레임은 우리가 세상을 이해하고 행동하는 방식을 결정합니다. 저자는 우리 사회가 가진 난제들은 대부분 그 문제의 프레임을 어떻게 형성해야 하는가를 두고 갈등이 있다고 말합니다. 같은 상황이라도 프레임이 다르면 다른 것을 보게 됩니다.

2008년만 해도 노키아는 휴대전화 판매 1위였습니다. 애플이 아이폰을 출시할 때 이렇게까지 흥행할 거라고 생각한 사람은 별로 없없습니다. 노키아의 프레임은 실용성과 평판이었고 애플의 프레임은 사용자의 편의성과 소프트웨어를 통한 기능의 확장의 가치를 두었습니다. 결국 애플의 프레임이 소비자의 욕구에 잘 맞았고 휴대폰 시장을 지배하게 되었습니다.

프레임은 어떻게 형성될까요? 보통 잠재의식 수준에서 형성된다고 해요. 잠재의식에서 생긴 프레임을 새롭게 구성하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저자는 성공적인 프레임을 재구성을 위해서는 공통점이 있다고 말합니다. 그것은 새로운 생각을 하는 위험을 감수하고 새로운 인지적 경로를 구축하겠다는 의지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프레임 재구성은 한번 하기도 어렵지만 그걸 다시 하기란 더 어렵습니다. 과거의 실적은 미래의 수익을 보장하지 못하는 것처럼 일론 머스크와 같이 프레임 재구성에 성공한 사람이 그 다음번에도 성공하리라고 장담할 수 없습니다.

광범위하고 다양한 프레임은 사회가 진보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고 스티브 잡스 등 성공한 사람들에 사례가 풍부한 책이었습니다. 평범한 사람이 적용할 수 있을까 하는 부분에서는 조금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도 있었으나 다양한 프레이밍에 대해서 보는 재미가 있는 책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