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속에 사는 개미
세진 마비오글루 지음, 괴체 아이텐 그림, 오세웅 옮김 / 아름다운사람들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책을 좋아한다. 이유를 물어본다면 그림을 찬찬히 보는 재미가 있어서다. 그림책을 다시 보면 처음 봤을 때는 못 봤던 그림들이 눈에 들어온다. 책 속에 사는 개미는 콜라주 기법을 사용했다. 그림 위에 잡지나 그물망이 올라간 느낌에 페이지들이 꽤 있다. 또한 그림책을 소리 내어 누군가에게 읽어줄 때면 서로 애정을 주고받는 관계가 된다. 이번에 본 이 책은 독서모임 분들에게 읽어드리고 싶다. 책을 사랑하는 분들이 모인 곳이니깐.

이번에 읽은 '책 속에 사는 개미'는 호기심 많은 개미가 처음에는 낱말을 만나고 그 낱말 친구들과 소통하는 과정을 자연스럽게 즐기는 내용이다. 용기, 도전, 기억, 열정 등 다양한 낱말들의 세계에서 자유롭게 상상의 나래를 펼치는 모습이 괜스레 흐뭇했다.

노력하는 자는 즐기는 자를 이길 수 없다는 말이 생각났다. 개미와 베짱이라는 동화에 들어가서 오랫동안 이야기를 나눴다는 문구가 있었다. 여름 내 고된 일을 하는 개미들에게 베짱이의 노래는 큰 힘이 되었다는 걸 알았다는 부분도 좋았다. 책과 대화를 하며 고민을 하고 다뤄져있지 않은 행간까지 보는 과정을 담은 것이라 생각했다.

이 그림책은 '책을 이렇게 읽으면 재밌게 볼 수 있구나!'를 담은 책이다. 낱말들의 의미에 관심 가지고 정독하면서 질문하며 읽는 것이다. 그리고 떠오르는 단상도 정리하면서 말이다. '아 이렇게 책을 읽어야 되는데 나는 눈동자 굴리기만 한 건 아닌가?' 하고 반성하게 되었다.

이 그림책을 보고 나서 책 속에 사는 개미처럼 이야기 섬으로 떠나고 싶은 욕구가 팍팍 생겼다. 사랑스러운 이 개미처럼 책에 적힌 낱말을 귀한 친구로 생각하고 책을 읽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