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비겁한 돈 - 결국 용기 있는 기회주의자가 부를 얻는다
황현희.제갈현열 지음 / 한빛비즈 / 2021년 11월
평점 :
시사 전문 개그맨 황현희 님. 경제 토크쇼에서 종종 뵈었는데 책에서 만나니 새롭게 느껴졌어요. 책 제목이 왜 '비겁한 돈'일지 궁금하더라고요. 비겁한 돈이란 남들이 보기에는 아무런 노력 없이 쉽게 벌 수 있는 돈이라고 폄하된 돈을 말합니다. 비겁하다고 폄하되기도 하지만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원하기도 하죠.
책을 읽고 보니 특별한 실력이 없더라도 시장의 흐름을 읽고 상승장에 투자를 하라는 내용 있었어요. 그러기 위해선 쉼이 필요합니다. 쉬는 게 참 어려운데 책을 보니 그것의 중요성이 다시 한번 와닿았습니다.
황현희 님이 돈을 좋아한다는 이야기에는 공감이 되었지만 돈을 목적으로 삼고 살아간다는 말을 조금 부담스럽게 다가왔습니다. 목적이라는 단어가 강압적으로 느껴졌어요. 어쩌면 저에게도 있는 모습인데 거울을 보는 것 같아서 그렇게 느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돈을 목적으로 한다는 것은 돈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노동만으로는 한계가 있음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진솔한 자신의 이야기가 나오는데요. 황 회장 등 히트작도 꽤 많은 잘나가는 개그맨이었지만 종종 연타감을 느끼게 됩니다. 자신은 유재석만큼의 재능과 열정이 없다는 걸 깨닫고 그 냉정한 현실을 받아들였다는 말이 인상적이었다. 그 후에 쉬면서 투자 쪽 공부를 하고많은 부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책에서 나온 메시지를 자주 떠올리게 될 거 같아요. 자신의 실력보다 더 많이 벌고 싶은 비겁한 마음을 마주할 것. 빅 사이클을 이해한 뒤 그 흐름에 맞춰 쉬는 기간을 둘 것. 그리고 상승기에 투자를 할 것. 기다림이 필요한 투자지만 꽤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