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검색만 잘했을 뿐인데 매출이 두 배가 됐습니다
손정일 외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절판
쉽게 따라 하는 빅데이터 시장조사라는 부제처럼 책은 가독성도 좋고 이해도 쉽게 되었다. 빅데이터를 무료로 제공하는 곳이 이렇게 많은 줄 몰랐다. 물론 가공하는 능력이 있어야겠지만 빅데이터를 볼 수 있는 것을 안 것도 유의미했다.
필립 코틀러는 이런 말을 했다고 한다. 모든 비즈니스 전략은 마케팅에서 출발하고 마케팅은 시장조사에서 출발한다고 말이다. 요즘 시장조사를 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검색이다. 상세검색 연산자를 활용해서 반드시 포함해야 하거나 제외하는 단어를 넣어서 검색하는 방법이 있었다. 가끔 이 단어를 빼고 검색하고 싶은데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꿀팁이다 싶었다. 마이너스 기호만 입력하면 된다니 참 간단하다.
국가통계포탈에서 잘 정리된 자료를 내려받는 것과 딸람이라는 앱을 통해서 뉴스 알람을 받는 방법도 이번 독서를 통해서 알게 된 팁이다. 딸람을 바로 다운로드해서 몇 가지 키워드를 등록해보았다. 검색을 잘하면 세상에 좀 더 빠르게 대응할 수 있게 해준다. 나에게 유용한 도구가 하나 생겼다.
쇼핑 데이터를 통해서 판매할 상품을 발굴해 보는 것도 새로운 시각이었다. 경쟁 강도가 어떤지 클릭 트렌드는 어떤지까지 나온다. 사업 계획서를 쓸 때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검색어 순위 채널별 랭킹 등에 대한 경쟁사 조사 등을 체크할 수 있으니 말이다.
새롭게 알게 된 정보가 많았고 바로 도움받고 싶은 것도 있었다. 온라인 시장조사에 중요성도 느껴졌고 어렵게만 느껴진 빅데이터가 조금은 가까워진 느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