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 전면 개정 리프레시
아기곰 지음 / 아라크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기곰 님 책인 HOW TO MAKE BIG MONEY로 부동산 투자를 시작했다는 분을 강의에서 여러 번 보았어요. 부동산이든 주식이든 오를 때오른다고 말하는 건 쉽지요. 하지만 상황이 하락하고 있다고 느끼는 구간에서 영감을 주거나 오른다고 말하는 것은 대단한 용기와 탄탄한 이론이 있어야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읽은 재테크 불변의 법칙을 읽으면서 여러모로 이분이 왜 명성 있다고 하는지 엿볼 수 있었습니다.

1장, 2장은 재테크 기본 상식과 마인드와 관련된 내용이었어요. 실천하고 있는 부분도 있어서 보완점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제가 여러 번 반복해서 본 부분은 3장 부동산을 위한 지침이었습니다. 원숭이, 망고, 신기한 돌 이야기부터 신박하고 재밌었어요. 인구가 줄어도 가구 수는 증가한다는 것. 노년층 입장에서는 집은 팔면 안 되는 최후의 보루로 인식한다는 것, 변화하는 곳을 찾는 전략 등이 흥미로웠습니다.

환경 부분이 기억에 남는데요. 저자는 우리나라는 현재는 조망권이 각광을 받고 있지만 시간이 흐르면 조망권보다는 운동이나 산책을 할 수 있는 체험권이 있는 곳이 더 각광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효용체감의 법칙이 작용되기 때문입니다. 이 조망권이 시간이 갈수록 무감각해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분양하는 새 아파트보다 낡은 아파트 투자가 나을 수도 있다는 것도 놓치고 있던 부분이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이건 당연한 건데라고 생각하지만.. 오판하는 관념이 내 안에 있었다는 걸 곧 깨닫게 되더라고요. 입지가 떨어지는 새 아파트와 입지가 좋은 지역의 낡은 아파트 중에 고르라면 투자 가치를 감안하여 후자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판단일 수 있다는 건데요. 새 아파트는 감가상각으로 인해 가치가 떨어지지만 입지는 가치가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번 책을 읽으면서 입지의 중요성을 더욱 깨달았습니다.

주거안정성. 집에 대한 애착. 성취감. 이번 책을 읽으면서 부동산 투자에 본질에 대해서도 생각하고 제가 가야 하는 방향에 대해서도 고민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